[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7일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광화문과 서초동 일대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집회에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이를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조 장관 관련 집회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대의정치가 충분히 민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국민들이 직접 정치적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직접 민주주의 행위로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본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자신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직접 목소리를 내 주신 국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조 장관을 찬성하는 집회와 반대하는 집회가 정치적 의견을 제시하는 수준을 넘어서 대립의 골에 빠져드는 것은 주의해야한다고 전했다. 그는 “정치적 의견의 차이가 활발한 토론 차원을 넘어서서 깊은 대립의 골을 빠져들거나 모든 정치가 그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제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정치권에서도 산적한 국정과 민생 전반을 함께 살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하나로 모아지는 국민의 뜻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보장 못지않게 검찰 개혁이 시급하고 절실하다는 것”이라며 “국회는 공수처법과 수사권 조정 법안 등 검찰 개혁과 관련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에도 “검찰 개혁에 있어서 법무부와 검찰은 각자 역할이 다를 수는 있지만 크게 보면 한몸이라는 사실을 유념해 주실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며 검찰 개혁에 속도를 낼 것을 지시했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최근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사망자와 유가족, 이재민 들에 위로를 전했다. 그는 “기후변화 속에서 가을 태풍은 늘어날 전망이고, 집중호우도 갈수록 빈도와 강도가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지지체와 협력하여 집중호우에 취약한 지역과 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과 함께 안전관리를 전반적으로 강화하는 대책을 실효성 있게 세워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 파주와 인천 강화 등 북한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현장 방역 담당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최우선 과제는 다른 지역, 특히 남쪽으로 확산을 막는 것”이라며 “중장기적인 대책도 필요하다. 양돈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상금 지급과 생계 안정 자금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