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대기업 계열 보험사가 자산운용 퇴직연금 부동산관리용역의 대부분을 계열사에 위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정재호 의원실)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정재호 의원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2019년 8월 기준 23개의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의 계열사 위탁운용액은 전체 운용액의 84%에 이른다.

재벌 계열 금융사의 일감 몰아주기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것은 소비자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총수 일가의 재산을 불리거나 부를 편법적으로 대물림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어 대표적인 불공정 거래 행위로 꼽힌다.

이 같은 현상은 특히 '총수 있는 대규모 기업집단', 즉 재벌 계열 보험사에서 두드러지며 '일감 몰아주기' 행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1위인 삼성생명은 총 운용액 166조 원 가운데 90% 수준인 149조 4,000억 원을 삼성자산운용 등에 위탁하고 있었다. 업계 2위인 한화생명도 운용액 118조 3,000억 원 가운데 91% 수준인 107조 3,000억 원을 한화자산운용에 맡겼다.

정재호 의원은 "계열사에 편중된 자산운용 위탁은 수익률 하락을 불러 보험사의 건전성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면서 "한 계열사의 유동성 문제가 손쉽게 다른 계열사로 전이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스템 리스크로 발전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보험사별 계열사 위탁운용액 현황. (자료=정재호 의원실)
보험사별 계열사 위탁운용액 현황. (자료=정재호 의원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