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강화해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진화
지속 추진할 그룹 오픈 이노베이션의 초석 마련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그룹 내 6개 관계사가 공동 참여한 ‘오픈 API 플랫폼’을 출시하고, 네 가지 방향성을 바탕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해나간다고 6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그룹 내 6개 관계사의 공동 참여를 바탕으로 IC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오픈 API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그룹 내 6개 관계사의 공동 참여를 바탕으로 IC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오픈 API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우선,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그룹 관계사간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룹 공통 서비스 기반의 성공적 구축에 따라 그동안 개별 관계사가 업권의 특성에 맞게 각각 서비스를 제공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그룹이 지향하는 “원 컴퍼니(One Company)” 전략을 디지털 채널 부문에서도 달성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외부 플랫폼 사업자와의 효과적인 제휴를 통해 손님과 금융 서비스의 접점 영역을 지속해서 확대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환전서비스를 여행 플랫폼과 연계하면 여행 상품을 구매한 손님이 별도의 은행 방문 및 은행 앱을 구동시키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환전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즉, 손님들의 이용 빈도가 높은 생활 플랫폼의 한 부분으로 금융이 자연스럽게 융화되게 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금융 플랫폼에 외부의 다양한 생활 콘텐츠를 입점 시켜, 기능 위주의 금융서비스를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금까지 금융 콘텐츠들은 대부분 손님이 잔고 조회, 이체 등 특정 목적만 수행한 후 바로 플랫폼을 빠져나오게 되는 목적지향형으로 서비스 간의 두드러진 차별성이 없었다고 진단했다. 이에 향후 헬스케어, 여행, 자동차 등과 같은 다양한 생활 밀접형 콘텐츠를 확보해 경쟁력 있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진화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대내외 데이터 유통 채널로 오픈 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오픈 플랫폼이 향후 데이터 사업을 견인하는 중요한 인프라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대외 API 개발자나 사업 담당자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해커톤도 추진하여 API 생태계 자체의 확대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대 손님 채널을 보유한 모든 그룹 내 관계사가 동시에 Open API 플랫폼 구축에 참여한 것은 국내 금융권 최초”라면서 “국내외 유망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효과적인 제휴 관계를 기반으로 신개념의 ‘생활 속 금융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2월 KEB하나은행이 독자적으로 Open API 서비스를 개시해 지금까지 300여 API로 다양한 외부 플랫폼 사업자들과 활발하게 디지털 제휴를 전개해 왔다. 이번 통합 ‘Open API 플랫폼’에는 그룹 내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생명, 하나저축은행 등 6개 관계사와 그룹 공동 사업으로 추진 중인 하나 멤버스가 모두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