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의 갑작스런 단식투쟁, 왜?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0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국정 대전환을 요구하며 단식투쟁에 나선다.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안 처리가 다가오는 가운데 당내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지도부 용퇴론이 나오는 등 동요하는 모습을 보이자 단식투쟁으로 ‘내부 결속’을 노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김혜선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김혜선 기자)

한국당에 따르면, 황 대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단식에 들어간다. 다음 주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시한이 다가오는데다가, 패스트트랙 처리 시한(27일 선거법·12월3일 검찰개혁안 부의)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이에 대한 저항의 표현으로 보인다. 황 대표가 국회가 아닌 청와대 앞 단식을 선택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책임을 묻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황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도 지소미아 종료와 패스트트랙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지소미아의 종료가 사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무런 상황변화가 없다. (지소미아가) 파기되면 한미일 삼각안보협력이 붕괴되고 그 결과 한미동맹도 파탄위기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과연 누구를 위해서 지소미아를 파기하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달콤한 말로 지지층을 결집시키려고 국운을 기울게 하려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패스트트랙안에 대해서도 “범여권세력이 국회를 장악하려는 의도에서 시도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황 대표는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국민의 표심을 왜곡해서 투표한 표를 다른 군소여당정당들에게 나눠주겠다는 것”이라며 “범여권군소정당과 함께 국회를 장악하면 국회까지 삼권을 모두 장악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초 의석수는 늘리지 않는다고 공언해놓고 이제와서 의석수를 늘리겠다고 하고 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애당초 늘리지 않으면 불가능한 제도”라고 말했다.

공수처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에서 마치 공수처가 글로벌 스탠다드인것처럼 말했다. 이는 거짓말”이라며 “공수처법을 검찰개혁법안이라고 국민을 속이고 있는데, 자기들 말을 잘 들고 힘센검찰을 만들겠다는것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현상황을 방치한다면 10월 국민항쟁과 같은 항거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황 대표의 단식 소식에 박지원 무소속 의원은 “드디어 황 대표께서 21세기 정치인이 하지 않아야 할 세 가지 중 두개 이행에 돌입한다”고 혹평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단식, 삭발, 의원직 사퇴”로 ‘21세기 정치인이 하지 말아야 할 세 가지’를 꼽고 “(황 대표는) 현역의원이 아니기에 의원직 사퇴는 불가능하지만 당대표직 사퇴 카드만 남게 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 이런 방식의 제1야당으로는 국민의 눈높이에 부응할 수 없다. 위기를 단식으로 극복하려 해도 국민이 감동하지 않는다”면서 “국민이 황 대표께 비라는 정치는 세가지 이슈나 장외투쟁이 아니라 야당의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인 국회를 정상화 해 문재인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며 발목만 잡지 말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발 단식하지 말라. 그 다음 순서인 사퇴가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