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세월호 참사 관련 의혹들을 재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단이 해양경찰청 본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임관혁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장. (사진=뉴시스)
임관혁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장. (사진=뉴시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은 이날 인천 소재 해양경찰청 본청과 전남 목포 소재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목포해양경찰청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11일 특수단이 공식 출범한 후 첫 강제수사다.

해경 본청 상황실 및 수색구조과, 정보통신과, 경비과, 특수기록관 등이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지방해경청과 목포 해경의 상황실 포함 다수의 관련 부서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특수단 측은 전했다.

앞서 특수단은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 측과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이하 ‘가족협의회’)’와 만나 면담을 가진 바 있다. 특조위는 특수단에 故 임경빈 군 헬기 이송 지연 의혹, 청해진해운 대상 산업은행 불법 대출 의혹, 세월호 인양 당시 폐쇄회로 조작 의혹 등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주요 의혹들을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특수단은 압수수색을 통해 세월호 참사 당일 김석균 당시 해경청장과 김수현 서해해경청장이 부적절한 지휘가 있었는지 알아볼 전망이다. 업무상과실치사 혐의 적용이 가능할지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족협의회는 박 전 대통령 등 정부 관계자들을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특수단의 수사 방향이 박 전 대통령 등 세월호 참사 관련 전 정부 핵심인사들에게 향할 지 여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