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국무총리와 법무부 장관 지명설이 유력하게 제기되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추미애 의원과 김진표 의원의 운명이 엇갈렸다. 추 의원은 지난 5일 공식적으로 법무 장관에 지명됐지만, 김 의원은 총리 지명이 보류됐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당초 청와대는 차기 총리 후보로 김 의원을 단독으로 두고 인사 검증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김 의원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13회)에 합격해 재정경제원과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에서 근무한 ‘경제통’이다. 그는 참여정부 초기인 2003년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2005년에는 교육부총리를 역임하기도 했다. 그만큼 경제 관련한 정책에 이해도가 깊고 실전 경험도 풍부하다는 평이 나왔다.

지명설이 불거질 때 일각에서는 추 의원과 김 의원이 ‘동시 지명’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었다. 김 의원 본인도 지난달 말까지는 총리 지명설에 대해 “지금 뭐라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면서도 “문재인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공직 생활에서 더 크게 기여하고 헌신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며 부인하지 않았다. 하지만 추 의원이 신임 법무 장관으로 공식 지명될 때까지 김 의원에 대한 지명 관련 소식은 나오지 않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진보 진영의 반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 진영은 김 의원이 과거 친기업 중심의 정책을 편 데다가 종교 편향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총리 지명에 부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김 의원은 경제부총리 시절 재벌단체나 외국 자본가를 만난 자리에서 비정규직 문제도, 외국 자본 투자 기피도 대기업 노조 탓으로 돌리며 ‘손봐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퇴행을 거듭해 온 문재인 정부가 김 의원을 총리로 거명하며 참여정부 시즌 2로 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지난 4일 라디오에서 “김 의원은 국내에 전술핵을 배치하자고 했고, 교육부 장관 시절 국립대 등록금을 사립대 수준으로 올리자고 했다. 종교적 편향도 상당히 강하다”며 “김 의원이 총리 후보자로 확정된다면 상당한 반발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 본인은 “패스트트랙 협상이 가시화돼야 총리를 바꾸는 문제를 실절적으로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청와대가)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현재 국회가 패스트트랙 등을 놓고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공식적인 협상이 진행조차 안 되고 있기에 그런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수는 없다. 총리 청문회는 투표를 통해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하지 않나”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