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극심한 계파갈등으로 바른미래당의 분당이 현실화되자 안철수 전 의원이 신당에 합류할지 당권파에 머무를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안 전 의원 측은 “현지 연구활동에 전념하겠다”며 말을 아끼고 있지만 당권파와 비당권파는 벌써부터 안 전 의원을 두고 쟁탈전을 벌이는 모양새다.

안철수 전 의원. (사진=뉴시스)
안철수 전 의원. (사진=뉴시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 의원모임’은 지난 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중앙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가칭은 ‘변화와 혁신(변혁)’으로 공정과 정의, 개혁적 중도보수를 표방한다.

그러나 변혁에는 최근 당 윤리위원회에서 당원권 정지 등 중징계를 받은 유승민계 의원과 권은희 의원 등 일부 안철수계 의원이 합류했을 뿐, 대다수의 안철수계 의원들은 발기인 명단에서 빠졌다. 정식으로 변혁 신당에 참여한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은 유승민 의원과 유의동·정병국·오신환·권은희·하태경·이혜훈·지상욱·정운천 의원 등 9명이다.

변혁 소속 의원들은 연일 안 전 의원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변혁이 반쪽짜리 신당에서 탈피해 진정한 ‘중도보수’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안 전 의원의 합류가 필수적이기 때문. 기존에 변혁 비상모임 활동을 같이 하던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 6명의 합류를 위해서라도 안 전 의원을 영입해야 한다. 변혁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은 하태경 의원은 발기인 대회에서 “저희가 개문발차할 수밖에 없다. 저는 합류할 것으로 본다”면서 “(안 전 의원이) 12월 중에는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혁 측은 공직선거법상 비례대표 승계가 불가능한 1월 31일까지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이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가 탈당을 선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비례대표 의원의 임기만료일 120일 이내에는 비례대표직을 승계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1월 31일 이후부터는 바른미래당 당적을 버려도 비례 의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변혁 신당에 합류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변혁 창당 발기인 대회 (사진=뉴시스)
변혁 중앙당 발기인 대회 (사진=뉴시스)

하지만 바른미래 당권파에서는 변혁 신당에서 안 전 의원의 이름이 나오자 ‘발끈’했다. 이내훈 바른미래당 상근부대변인은 9일 논평을 내고 “이제는 안 전 대표를 상표등록 해야할 지경”이라며 “안철수 전대표가 변혁에 합류 하리라는 것은 어불성설, 언어유희”라고 비난했다. 이 상근부대변인은 “안철수 전대표는 구태와 기득권의 양당 적대적 공존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이 불러낸 중도 실용의 정치인”이라며 “변혁은 안철수를 담을 그릇이 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아직까지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변혁 측에서 제기한 ‘12월 합류설’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안 전 의원의 측근인 김도식 전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안 전 대표는 현재 해외 현지 연구 활동에 전념하고 있기 때문에 변혁 신당에 참여할 의사를 밝힌 적도 없고, 그럴 여건도 아님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일부 안철수계 의원들은 안 전 의원의 ‘의중’이 파악되지 않아 변혁 신당으로의 합류를 부담스러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변혁 신당과 자유한국당의 통합설이 자꾸 불거지는 것도 변혁 합류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