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컬러리스트 1호/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김민경 컬러리스트 1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김민경] 컬러 중에서 가장 거부감이 없이 안정감과 편안함 그리고 안식처를 느끼게 만드는 컬러는 단연 블루컬러이다. 심플하면서도 세월이 흘러도 유행을 타지 않는 Classic Blue를 2020년 PANTONE에서 올해의 컬러로 선정하였다. 노을이 진 황혼 무렵의 하늘을 연상시키는 PANTONE 19-4052 클래식 블루는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이 불안을 떨며 살아가는 시대에 황혼의 하늘이 안도감과 자신감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설명했다. 또한 새로운 10년을 앞두고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시대적 소망이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블루 컬러는 평화와 자유, 희망, 조용함, 신성함을 느끼게 한다. 하늘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영적인 컬러로 신과 비유하여 고대 이집트에서는 블루컬러를 천국의 이미지로 연상시키기도 하였으며 그런 의미로 러시아와 그리스 전통적인 교회에서는 푸른 금 별로 장식한 돔을 가지고 있다.

블루는 스트레스 해소와 안정감을 주며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진정시킨다. 맥박을 느리게 하며 호흡을 깊게 한다. 블루 컬러는 차분하고 평화로운 마음을 느끼게 하여 불면증이나 불안감을 해소시키며 편안한 자신감을 준다. 명상에서 블루 컬러는 조용하고 평화롭고 감사함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휴먼컬러에서 블루컬러는 달의 의미로 커뮤니케이션이 잘되는 컬러로 이해력과 포용력이 많으며 조심스러운 듯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존재감을 명확하게 하고 싶어하는 거부감이 거의 없는 색이다. 중세 성화에서 블루는 애도를 상징하는 색 가운데 하나로 사용되었으며 아들의 죽음을 슬퍼하는 성모 마리아에 대한 숭배에 블루컬러를 사용했다. 또한 왕들이 청색 옷을 입기 시작했고, 그 후에는 왕자와 제후들과 고귀한 신분을 가진 귀족들이 사용했다. 13세기부터 프랑스에서는 왕의 즉위식 때 걸친 망토 색으로 루이14세 때부터 로얄 블루컬러가 등장했으며 이는 프랑스 황실에서 상징 색으로 정했다. 또한 영국황실에서도 블루컬러는 골드와 함께 고급스러움과 성스러운 이미지로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다.

클랙식블루는 신비롭고 귀하며 숨겨진 비밀스러움을 가지고 있으며 어두운 컬러일수록 고급스럽다. 만약 새로운 일을 다시 시작 할 때 정신적으로 불안하다면 휴식과 함께 클랙식 블루컬러로 명상한다면 마음의 안정과 문제점을 찾을 것이다. 우리들은 세계 대양에서 블루 컬러를 보면 평화와 자유, 희망, 조용함을 느낀다. 하늘의 의미 또한 가지고 있으며 영적인 컬러로 비유하여 천국의 이미지로 연상시키며 풍부한 상상력을 만들어 준다. 인디고블루( Indigo Blue) 계열은 스펙트럼 상에서 파랑과 보라 사이에 위치한다. 가장 긍정적인 진동 상에서 남색은 이성과 직관, 훈련과 창조성을 결합시킨다. 이 색깔은 인간의 본성 중에 창조 능력과 파괴력을 동시에 대표한다. 또한, 인간의 신진 대사 과정 ‘이화 작용과 동화 작용’, 그리고 변화와 성장의 신성한 법칙을 대표한다. 

(사진=NPCI's color proposal for 2020-2021)
(사진=NPCI's color proposal for 2020-2021)

팬톤색채연구소의 총괄 디렉터이자 색채연구소장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은 “우리는 신뢰와 믿음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PANTONE 19-4052 Classic Blue의 견고함, 믿음이 느껴지는 푸른 색조는 불변과 자신감을 나타냅니다. 깊은 공명으로 채워진 PANTONE 19-4052 Classic Blue는 정착의 초석을 제공합니다. 광활하고 무한한 저녁 하늘을 연상케 하는 끝이 없는 푸르름, PANTONE 19-4052 Classic Blue는 우리가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을 더 깊게 생각하도록 하고, 열린 사고와 소통을 장려합니다.”라고 말했다. 

Fashion 에서의 Classic Blue
PANTONE 19-4052, Classic Blue는 심플하면서도 품위, 자부심이 느껴지는 푸른 색상이다. 성별과 계절에 구애 받지 않는 컬러로 모든 스펙트럼에 걸쳐 컬러믹스가 가능하며 강한 자기 표현을 해준다. 클래식 블루는 고전적인 동시에 현대적인 느낌을 주어 패션 디자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메탈 소재나 마감, 텍스처, 광택 등을 달리하여 원하는 느낌을 디자인하면, 미묘한 텍스처의 차이도 더 돋보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eauty 에서의 Classic Blue
뷰티 분야에서 PANTONE 19-4052 Classic Blue 는 아이 메이크업, 네일 아트, 헤어 컬러에 가장 많이 활용될 전망이다. 클래식한 컬러이지만 뷰티에 활용되었을 때는 인상적인 개성 표현이 가능하며, 같은 클래식 블루라도 글래머러스한 광택에서부터 차분한 매트까지 마감을 달리하여 특별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Home Décor 에서의 Classic Blue
안정감과 믿음을 주는 PANTONE 19-4052 Classic Blue는 인테리어에 널리 활용되는 컬러이다. 편안함과 차분한 느낌을 주며 독창적인 컬러 배색을 더하면 보다 창의적인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클래식 블루는 다양한 건축자재 및 마감재에 수비게 적용할 수 있는 컬러이기도 하고, 신뢰감이 느껴지는 진한 블루 톤으로 인테리어에 클래식함과 우아함, 대담함을 표현할 수 있다. 

Graphic Design 과 Packaging 에서의 Classic Blue
본래 블루는 신뢰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업의 로고 등에도 많이 사용된다. 황혼이 질 무렵의 하늘에서 발견할 수 있는 PANTONE 19-4052 Classic Blue는 신뢰와 불편을 상징한다. 클래식블루를 통해 오늘날 소비자가 추구하는 신뢰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자료 : 노루팬톤색채연구소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