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자유한국당이 새로운보수당의 ‘당대당’ 통합 협의체 요구를 수용하면서 보수통합 논의가 재개됐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 (사진=뉴시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과 새보수당은 이른 시일 내 양당 통합협의체를 구성한 후 실무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전날(20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직접 박완수 한국당 사무총장을 보내 당대당 협의체 수용 입장을 밝히도록 했다. 이날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가 “오늘까지 한국당이 협의체 수용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대화가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답변이 없으면 각자의 길을 가는 게 맞다”고 압박했기 때문.

박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을 위해서 한국당에서도 양당 간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며 “협의체 구성을 위한 시기나 협의체를 공개로 할 것인지, 비공개 회의로 진행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선 양당 간에 내부적으로 충분히 조율해서 진행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의 당대당 통합 협의체 결정 수용에 하 책임대표는 “삐걱거리던 통합 열차가 순항하게 됐고, 속도도 빨라질 것”이라고 환영했다.

다만 실제로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통합까지는 갈 길이 멀다. 한국당 내부에선 보수통합의 기본 플랫폼은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

혁통위 위원을 활동하고 있는 김상훈 한국당 의원은 이날 혁통위 회의에서 “당대당 통합 협의체라는 형식적 기구에 얽매여서 분열하는 길로 가는 건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새보수당이 당대당 통합협의체를 제안하는데 다시 한 번 혁통위가 통합을 위한 제반 논의를 녹여내는 기본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정당간의 필요한 논의에 대해서는 정당 관계자들이 진중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선 한국당과 새보수당은 ‘당대당 통합 협의체’와 ‘혁통위’를 투 트랙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 통합 논의는 혁통위에서 진행하되, 통합시 정당 간 재산 배분과 같은 실무적 논의는 양당 협의체를 통해 이어가는 방식이다.

새보수당이 요구하는 ‘통합 3대 조건’을 달성하는 것도 중대한 과제다. 새보수당은 보수통합 전제조건으로 △탄핵의 강 건너기 △개혁보수로 나아가기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 짓기 등 세 가지 원칙을 세웠다.

이에 ‘탄핵의 강 건너기’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부정하는 강성 보수 세력의 완전한 배제를 뜻하는지, 아예 모든 일을 ‘묻고 간다’는 식인지 해석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새 집 짓기’는 단순히 한국당 당명 변경을 뜻하는지, 완전한 한국당 해체 후 ‘신당’을 창당하는 것인지도 한국당과 새보수당 간 이견이 갈린다.

한편, 본격적인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보수통합 논의는 황 대표와 새보수당 좌장인 유승민 의원의 회동부터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황 대표는 20일 중앙일보가 진행한 정치언박싱과의 인터뷰에서 유 의원과의 ‘맥주회동’을 예상해도 되느냐는 질문에 “저도 원하고 있다. 못 만날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