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한국마사회가 올해 상생과 협력을 기반으로 경마 산업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사진=한국마사회)
(사진=한국마사회)

마사회는 22일 경마제도 혁신을 통한 경마 산업의 공동체 의식 강화 등 올해 중점 추진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첫번째로 경마 상금 등 제도를 상생과 협력에 기반을 두고 혁신함으로써 경마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성장 중심의 경쟁 일변도 정책이 한국 경마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일조했으나 소득 불균형과 생활 불안정성, 상호 신뢰 상실 등 문제점도 있었다는 것.

앞서 마사회는 지난해 말 경마에서 1위 순위 상금 비중을 조정해 중·하위권 경주마 관계자들에 상금을 재분배하는 배하는 등 제도 개선안을 올해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선안에 따르면 경마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신고포상금을 1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한다.

조교사의 개업심사 평가제도를 개선하고 경마 산업 종사자와 일반 국민 간 상시 소통 채널도 운영한다. 지난해 11월 부산경남공원의 문중원 기수가 마사회의 구조적 문제점을 폭로한 뒤 극단적 선택을 했고, 이에 마사회는 개선안과 함께 유족에 대한 애도와 사과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마사회는 두 번째 중점사업으로 한국 경마 산업의 수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남방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의 경마 시스템을 수출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해 베트남 경마장과 자문 계약한 데 이어 올해는 태국과 카자흐스탄, 라오스 등으로 시장을 넓히고 이를 통해 경마 시스템 수출 규모를 지난해 3억원에서 올해 50억원, 내년에는 60억원까지 늘린다는 목표도 세웠다.

세 번째로 중점 사업인 말산업과 연계한 사회 공익사업의 확대를 강조했다. 경마를 통해 얻은 경제적 가치를 말과 연계, 다양한 사회공익 사업확대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말과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심리적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사회공익 승마(힐링/재활승마)를 확대한다. 힐링승마 수혜 직군을 다양화해 규모를 전년대비 20% 확대한 연간 약 5천명이 말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얻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재활승마 강습은 직영점 운영에서 협력 승마시설로 확대해 수혜대상 인원을 19년 160명에서 20년 400명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재활승마 강습도 직영점에서 협력 시설까지 운영을 확대한다. 경마 고객을 불법도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건전구매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객의 과몰입 예방을 위해 ▲ 자기출입 제한제도 ▲ 몰입수준 진단도구 ▲ 취약집단 입장제한 등 보호장치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안전·노동·환경·공유 등 사회적 가치 투영을 통한 안전하고 건강한 공생의 일터문화 조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