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국가 전염병 위기 대응 단계가 “경계”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시중은행도 확산 방지를 위한 비상 대응에 나섰다.

28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 항저우에서 입국한 사람들이 검역소에서 검역을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28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 항저우에서 입국한 사람들이 검역소에서 검역을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KEB하나·NH농협은행 등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관련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KB국민은행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와 종합 상황반을 운영하고, 비상 대응 인력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영업점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하는 고객에게도 마스크를 제공한다. 중국에 진출해있는 현지법인 1곳과 분행 5곳(북경, 광저우, 하얼빈, 쑤저우, 상해 등)은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한다. 국외 점포에는 우한시 인근 방문을 금지하고, 중국 지역 행사 참가를 자제하도록 했다. 중국 주재 직원과 가족 감염 여부를 지속 모니터링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최근 중국 여행을 다녀온 직원들을 파악해 감염이 의심될 경우 인근 의료기관에 검진·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특히 외국인 특화점포, 병원 입점 점, 임산부 근무 점포, 시장 인근 점포 등은 고객 대응 시 위생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NH농협은행은 이날 오전 은행장 주관 전국 영업본부장 대상 화상회의를 열고 설 연휴 여행 등 중국 방문한 직원에 대해서는 유급휴가를 시행하고, 집합교육과 출장, 회식 등을 자제하라는 조치 사항을 전달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23일부터 관리대책반을 가동하며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원칙으로 삼고, 영업점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알림판을 설치했다. 본점에서는 열 감지기를 설치·운영 중이다. NH

KEB하나은행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위기대응 단계를 “경계” 단계로 격상했다. 이에 따라 전 영업점에 손님용 손 소독제와 비접촉식 체온계를 비치하고, 감염 예방 수칙을 안내하기로 했다. 또한 은행 전 영업점 직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동거가족을 포함한 직원의 감염 의심 및 확진시 자가격리 등의 비상조치도 시행한다. 

지성규 은행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확산이 우려되는 현 상황에서 은행의 선제적 대응을 통해 은행 영업점을 찾는 국내·해외손님의 안전과 지속적인 금융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