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두고 ‘사태’라고 표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여당에서는 당장 “올바른 역사 공부에 매진하라”고 비판 성명을 내놨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황 대표의 발언은 지난 9일 모교인 성균관대학교를 방문, 인근 분식점 주인과 대화하던 도중 나왔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언급하며 “아, 1980년. 그때 하여튼 무슨 사태가 있었죠, 1980년. 그래서 학교가 휴교 되고 이랬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1980년은 광주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던 해다. 이에 일각에서는 황 대표의 ‘1980년 사태’ 발언이 광주 민주화 운동을 ‘사태’로 폄하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0일 논평을 내고 “황 대표는 1980년 ‘5·18민주화운동’을 ‘하여튼 무슨 사태’ 정도로 발언했다”면서 “올해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이다. 정치1번지 종로에 출마하겠다는 제1야당의 대표이자,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는 야심 찬 꿈을 꾸는 사람의 역사의식에 경악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소속 광주 지역 국회의원도 황 대표의 발언에 발끈했다. 송갑석 (광주 서구갑) 의원은 “제1야당 황교안 대표에게 5‧18민주화운동은 1980년에 일어난 ‘하여튼 무슨 사태’에 불과한가”라며 “5·18에 대한 천박한 역사의식의 발로”라고 비난했다.

대안신당 역시 “외눈박이 역사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제1야당 대표로서 또 종로 지역구에 출마할 후보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더욱이 황교안 대표는 재임기간 중 당내의 5.18폄훼발언으로 큰 곤욕을 치른 적이 있는데도 이런 식의 반응을 보였다니 놀랍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