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자유한국당의 자매정당 ‘미래한국당’이 출범하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범 보수층이 4·15 총선에서 미래한국당으로 결집할 것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원내 제1당 자리를 내 주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 섞인 이야기가 나온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민주당의 불안감은 기우(杞憂)가 아니다. 11일 뉴스1은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엠브레인에 의뢰해 지난 8~9일 서울 거주 만19세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밝혔다. 그동안 민주당과 한국당의 당 지지율은 상당한 격차가 있었지만, 실제 총선 비례정당 투표에는 미래한국당을 찍겠다는 응답이 상당히 나온 것.

여론조사에 따르면, 서울 시민 22.1%는 오는 4·15 총선에서 비례정당에 미래한국당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민주당을 선택하겠다고 답한 이들은 28.6%로, 양 당의 격차는 6.5%P차다. 다음으로는 정의당(13.5%), 새로운보수당(3.9%) 등이 뒤를 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민주당 지지층은 비례대표 정당으로 정의당을 꼽아 표가 분산됐고, 한국당의 자매정당인 미래한국당은 기존 한국당 지지자와 보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보수당 지지자, 무당층 등이 결집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민주당 내부에서는 ‘맞불작전’으로 비례정당을 만들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러나 정치 개혁을 주장하며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밀어 부친 민주당 입장에서, 선거법 개정을 후퇴시키는 위성정당 전략을 채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역시 위성정당과 관련해 “명분이 없다”며 일언지하에 선을 그은 상태.

미래한국당에 대한 뾰족한 대응책이 없는 민주당은 연일 견제구를 던지고 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한국당 창당 절차가 졸속으로 이뤄지면서 정당이 가져야 할 최소한의 형식적 요건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요구했다.

11일에도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미래한국당의 창당 과정도 그 형식도 명백히 헌법과 정당법 위반”이라며 중앙선관위의 조치를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로 확인한 된 바로, 미래한국당 시도당 5곳 중 4곳은 자유한국당 시도당 사무실과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 사무실 주소와 정확히 일치한다”며 “심지어 울산시당의 경우 허허벌판, 논밭 가운데 덩그라니 세워진 창고건물을 시당사무소로 등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립 목적 자체가 꼼수로 우리헌법이 보호하는 정당이 아니며, 그 설립에 있어서도 최소한의 형식적 요건도 갖추지 못했다. 중앙선관위는 즉각 그 등록을 거부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