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인기 팟캐스트 ‘휴식을 위한 지식’에 출연 중인 취미사학자 허진모가 들려주는 ‘재미있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역사 입문서가 나왔다.

(사진=미래문화사 제공)
(사진=미래문화사 제공)

허진모는 인간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역사에 있다고 봤다. 그는 책을 통해 동서양 인류 문명이 시작된 4대 문명부터 동서양 문명의 뿌리가 된 한과 로마 시대까지 문명의 역사, 전쟁의 역사를 다루면서 세계사의 흐름을 알기 쉽게 이야기했다.

이 책의 특징은 동시대 서양과 동양의 역사를 오가며 세계사에 큰 영향을 미친 주요 인물과 사건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데 있다. 또한 각 챕터가 끝날 때마다 다시 한번 동서양 역사의 맥을 잡아주는 연대표로 정리해 보여줌으로써 동양과 서양의 역사가 한눈에 이해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저자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모든 지식을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하며, 역사를 통해 독자가 지식의 토대들을 흥미롭고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역사가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저자만의 독특하고 유쾌한 해석으로 서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부록 ‘인물로 쉽게 알아보는 역사 지식’에서는 역사 속 주요 인물들의 특징과 사건들을 표로 간단하게 요약해놓아 역사와 지식을 한 번에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출판사 측은 ▲ 방대한 세계사를 공부하고 싶은데 복잡하고 지루한 역사책을 잃다 포기한 사람 ▲ 온가족이 함께 역사를 주제로 부담 없이 대화하고 싶은 사람 ▲ 동양사와 서양사를 따로 읽어 세계사 전체의 맥락과 얼개가 이어지지 않아 답답한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