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홈플러스가 민주노총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과 온라인배송지회준비위원회의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박했다. 홈플러스가 온라인 매출의 급증에 따른 배송기사들의 업무량 급증에도 아무런 안전 대책이나 처우 개선이 없다는 주장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한 것이다.

홈플러스 CI
홈플러스 CI

앞서 이날 마트노조와 온라인배송지회준비위원회는 대형마트에 안전대책과 처우개선을 촉구하며 △늘어난 업무만큼의 배송인력 충원 △배송주문 중량 제한 신설 △배송기사에 마스크·손소독제 지급 △연장·휴일수당 지급 △대형마트 차원의 안전대책 마련 △격리·확진 배송기사 생계비 보전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26일 홈플러스는 반박 입장문을 내고 “배송기사의 경우 대형마트 소속 직원이 아닌 운송사와 계약된 직원들로, 배송기사에 대한 각종 처우 개선 요구를 운송사가 아닌 대형마트에 요구하는 것은 정당한 활동으로 수긍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우선 ‘코로나19로 대형마트의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는 노조 측 주장에 대해서 “현재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유통사업자들의 매출이 고꾸라지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대형마트 점포 현장 직원들은 더 심각하게 체감되는 사실”이라며 “대형마트 전체 매출 비중의 10%도 되지 않는 온라인 주문량이 한시적으로 증가한다는 이유로 ‘대형마트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는 주장은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홈플러스는 ‘가구당 배송물의 중량 제한 등을 두지 않고 한 가구에 몇 개의 상품이 배송되는지 무관하게 가구별 배송비를 지급하고 있다’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홈플러스는 “고객 주문 상품의 중량 배분을 위해 상품별로 제한 수량을 지정해서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생수 2리터 6입 묶음 기준 2개까지만 구매가 가능하다”며 “또한 추가로 배정된 배송건수에 대해서는 운송사와 합의된 별도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보상이 없다’는 주장은 허위다”라고 말했다.

배송기사들에 대한 처우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대형마트의 온라인 주문량이 한시적으로 증가 추세인 것은 사실”이라며 “현재 마트 3사는 배송차량을 증차해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배송시 고객과 대면을 요구한다는 노조 측 주장에 대해서는 “지난 25일부터 대구‧부산권 20개 점포에 대해 비대면 배송을 원칙으로 배송업무를 진행 중”이라며 “마스크 등 위생용품의 경우 확보가 되면 대구‧경북권에 우선 입고 중이며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직원들에게 최우선적으로 지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마지막으로 홈플러스는 “경쟁사들도 적자를 기록하고 매장을 감축할 정도로 힘들고 절박한 유통 환경 속에서 전 국민의 생필품 보급 안정이라는 공적 역할 수행과 온라인 유통으로의 변화를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하는 모습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라며 “이 같은 행동이 지금의 사태의 위중함과 국민 및 조합원들의 안전을 생각하는 것인지 염려스럽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