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대구 신천지교회 관련자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면서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감염병을 막기 위해 신천지 신도 명단 파악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파악한 신도 명단과 정부가 파악한 신천지 신도 명단이 차이가 있어 혼선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2명의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발생해 코호트 격리 중인 경기 과천 신천지 숙소. (사진=뉴시스)
2명의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발생해 코호트 격리 중인 경기 과천 신천지 숙소. (사진=뉴시스)

27일 경기도는 과천 신천지 본부에서 직접 인수한 경기도 신도 명단과 신천지 측이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에 보낸 신도 명단에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25일 과천 신천지 시설을 강제 조사해 도내 신도 3만 3,582명의 명단을 확보한 바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질본이 신천지에서 받았다는 경기도 신도 명단은 3만 1,608명으로 경기도가 확보한 명단보다 1,974명이 적다. 신천지가 질본에 보낸 명단에는 없지만 경기도가 파악한 명단에 있는 신도 수는 2,171명이고, 반대로 신천지가 질본에 제공한 명단에만 있는 신도는 197명이다. 두 명단에 모두 있는 중복자 수는 3만 1,411명이다.

경기도와 비슷한 사례는 또 다른 지자체에서도 있었다. 제주도 역시 정부로부터 받은 도내 신천지 교인 명단이 실제 교인 수보다 축소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중대본이 건넨 도내 교인 규모는 626명이다. 하지만 제주도 인구와 산업 규모 등 사회지표를 살펴보면, 명단이 그 이상 있을 것이라는 게 제주도의 판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사진=뉴시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사진=뉴시스)

신천지 명단 누락 됐나

정부가 확보한 신천지 전체 신도 명단과 지자체 명단 간 차이에 대해 정부는 분류 기준이 달라서라고 설명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질본이 지자체에 전달한 명단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했으나 경기도가 확보한 것은 교회 신도 명단이기 때문에 ‘주소 불분명자’가 있을 수 있다”며 “주소가 다른데도 교회는 경기도 소속 교회로 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조정관은 “예를 들면 주소지가 다른 경우도 교회 소속은 경기도 소재로 돼 있는 경우가 있다”며 “어제 이 지사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인천이나 다른 지역 분들이 그 명단 안에 있었다는 것이 주소지 기준이 아니라 교회 소속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명단에서 미성년자는 제외했고, 미성년자는 부모를 통해 확인토록 해서 차이가 있다”며 “정확한 차이에 대해서는 확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이달 25일 신천지 측으로부터 전체 교인 21만 2천여 명의 명단을 받아 이를 각 지자체에 분배해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신천지가 제출한 명단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전날 JTBC는 지난달 열린 신천지 총회에서 발표한 신도 수와 정부에 제공한 명단 인원 수가 다르다고 보도한 바 있다. 신천지 총회에선 지난해 12월 기준 신도 수가 23만 9,353명이 됐다는 발표가 나왔다. 정부에 건넨 명단 21만 2천 명보다 약 2만 7천 명이나 많은 수치다.

또한 총회에서는 예비 신도까지 합하면 총 30만 명이란 발언도 있었다. 예비 신도는 신천지 예수교회 입교 예정인 교육생을 의미한다. 정부가 받은 명단과 예비 신도까지 합한 실제 신천지 교인 수가 무려 약 9만 명이나 차이나는 계산이 나온다. 이 때문에 코로나 19 확산 방지에 비상이 걸린 대구와 경북에서도 신도 수가 약 2천 1백 명 넘게 차이 난다고 매체는 전했다.

신천지 실제 교인 중 9만 명이 누락됐을 우려가 있는 상황. 중대본은 이미 확보한 신도 21만 2천 명의 명단 외에도 예비 신도들의 명단을 제출하라고 신천지 측에 오늘 추가 요청했다. 신천지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생들이 코로나 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의 명단 요청 방침에 사실상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자체가 확보한 명단과의 차이가 좁혀지지 않을 경우 국민 불안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