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처음 실천한 우리 사회의 참 기업인으로 평가받아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1971년 3월 11일 한국 기업사에 모범을 남긴 유일한 박사가 영면했다. 향년 75세의 나이였다.

유일한 박사. (사진=유일한 박사 온라인기념관 제공)
유일한 박사. (사진=유일한 박사 온라인기념관 제공)

유일한 박사는 일찍부터 기업의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고 기업경영으로 축적한 부를 사회에 환원한 인물로, 사회 고위층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인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우리사 회의 ‘진정한 참 기업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9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미국 유학을 떠난 유일한 박사는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를 뒤로하고 1926년 31세가 되던 해에 귀국, 국민건강 향상과 교육을 통한 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유한양행을 설립했다. 유 박사는 ‘기업은 사회의 것’이라는 일념으로 1936년 유한양행을 주식회사체제로 전환했고, 1939년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종업원지주제를 채택했다. 국내에서는 두 번째로 주식공개를 단행(1962년)했고 1969년에 이미 경영권 상속을 포기하고 전문경영인에게 사장직을 물려주었다.

유한양행은 1969년 이후 5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평사원 출신의 전문경영인을 선출하고 있다. 현재 약 1,800명의 유한양행 임직원 가운데 유일한 박사의 친인척은 단 한 명도 없다. 유일한 박사는 자신이 사망한 후 공개된 유언장을 통해서도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됐다.

장남 유일선 씨에게는 “대학까지 졸업시켰으니 앞으로는 자립해서 살아가라”는 유언과 함께 유일선 씨의 딸이자 자신의 손녀인 유일링(당시 7세) 양의 학자금으로 1만 달러만 남겼다. 딸 유재라 씨에게는 학생들이 뛰놀 수 있도록 유한중·공업고등학교 일대의 땅 5,000평 등을 상속했는데 소유주식을 비롯한 모든 재산은 사회사업과 교육사업에 쓰도록 한다’고 유언을 남겨 많은 이들을 숙연케 했다.

또 작고 후 오랜 시간이 지나 CIA의 비밀문서가 공개돼 유일한 박사의 생전 해외에서의 지속적인 독립운동 행적이 알려져 다시 한번 많은 이들의 귀감이 되었다. 딸 유재라 씨는 지난 1991년 세상을 떠나면서 본인이 갖고 있던 주식 등 200억 원대의 재산 모두를 사회에 기부해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대를 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