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막는 총선 투표방법 시뮬레이션
마스크 끼고 장갑끼고 투표...줄서기는 1미터
열나고 기침하면 별도 ‘임시기표소’서 투표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운동 기간 개시일인 2일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안전한 투표환경을 조성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오는 4·15 총선은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투표를 하는 진풍경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정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비상한 각오로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번 선거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상황 아래서 실시되는 선거”라면서 △기표소 방역소독과 △코로나19 확진자 투표 보장 등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선거 전·후로 투·개표소 전체에 대한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선거 당일 이상증상이 있는 유권자는 별도로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진자 투표도 거소투표와 생활치료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진행한다.

코로나19 팬더믹(세계적 유행)으로 재외국민들의 투표가 제한되는 점에 대해서는 “각국 정부가 이동 제한과 지역폐쇄 등 행정명령을 발동함으로써 정상적인 선거 실시가 어려워진 상황과 감염 위험이 높은 곳에서 치르는 선거로 인해 우리 재외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 고심에 찬 결정”이라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 밖에 탈법·불법 선거운동과 가짜뉴스 방지, 공무원의 선거중립을 유지 등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마스크·장갑 의무착용하고 투표

특정 기간 내 투표소에 시민이 몰리는 투표소 특성 상,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투표소 운영방침’을 만들고 유권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많은 사람이 몰리는 투표소 내에서는 마스크와 위생장갑 착용이 의무화된다.

먼저 투표소는 3500여개 사전투표소와 14,300여개 선거일 투표소 모두 방역작업이 실시된다. 방역이 완료된 투표소는 투표개시 전까지 외부인의 출입이 금지된다.

투표소 내 마스크 착용은 필수지만, 마스크가 없다고 해서 투표를 못 하는 것은 아니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보과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마스크가 없다고 해서 투표소 입장을 거부당하지는 않는다. 다만 국민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강하게 권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표소에 입장하면 별도의 전담인력이 비접촉식 체온계로 발열체크를 한다. 이후 ‘손 소독’과 ‘위생장갑’ 착용 과정을 거치면 비로소 투표를 할수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투표소 내 위생 장갑이 비치될 것”이라면서 “발열체크 후에 손 소독, 위생장갑 착용 후 기표소를 이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발열체크 시 체온이 37.5도 이상이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별도로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한다. 임시기표소는 주기적으로 소독할 방침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임시기표소 소독에 정해진 규정은 없다. 각 투표소에서 상황에 맞춰 수시로 소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특정시간에 투표 인원이 몰리면 투표소 내부 또는 입구에서 선거인의 줄 간격을 1m 이상 유지하도록 질서안내요원이 안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