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8일 미래통합당은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막말 논란’에 휩싸인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를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4·15 총선을 앞두고 김 후보가 청년 비하 발언에 이어 노인 비하 발언까지 논란이 되자 최고 수위 징계를 내린 것.

김대호 미래통합당 서울 관악갑 후보. (사진=뉴시스)
김대호 미래통합당 서울 관악갑 후보. (사진=뉴시스)

 

이날 통합당 윤리위는 “선거 기간 부적절한 발언으로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했다”며 이같은 징계 결과를 발표했다.

총선 선거운동 기간 동안 부적절한 발언으로 통합당이 ‘최고 징계’를 내린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만큼 통합당에서는 이번 총선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여론조사 등에서 여당에 유리한 결과가 계속 나오고 있고, 코로나19 사태로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가 상승세인 시점에서 야당에 불리한 발언이 공론화되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모양새다.

김 후보의 제명 절차는 당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당에서 제명되면 김 후보의 후보 등록 자체가 ‘당적 이탈’을 이유로 무효가 돼 통합당은 관악갑에 후보를 내지 않게 된다.

앞서 김 후보는 지난 6일 서울 권역 현장 선대위 회의에서 “60∼70대에 끼어있는 50대들의 문제의식에는 논리가 있다. 그런데 30 중반,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발언해 3040 세대 폄하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김종인 공동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나서 “어느 개인이 한 마디 한 것을 당의 입장처럼 보도하는 것은 삼가셨으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고, 당에서도 김 후보의 발언에 엄중 경고를 했지만 다음날인 7일 또다시 ‘막말’이 터졌다. 김 후보는 서울의 한 지역방송국에서 열린 관악갑 총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장애인들은 다양하다. 1급, 2급, 3급…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발언한 것. 이에 곧바로 ‘노인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결국 통합당의 핵심 지지층인 노인층에 대한 비하 발언 논란이 거세지자 당에서는 김 후보를 제명하기로 결정하고 발 빠르게 징계 절차를 밟았다.

김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김 후보 징계와 관련,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게 말이다. 말 한마디가 사람을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다. 첫날 말실수를 해서 그걸 한번 참고 보자 생각했는데 다음 날 거의 똑같은 말실수를 했다”며 “그것이 다른 후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본인이 아는지 모르겠지만, 불가피하게 단호하게 처벌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후보는 제명 징계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그는 곧 영등포 당사 앞에서 회견을 열어 자신의 발언에 비해 당의 징계가 과도하며, 이에 불복해 법적 조치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