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관련 생계 지원인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전 신청을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국회가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심의해서 통과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자들에게 미리 통보해 주고 신청을 받으라”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문 대통령 지시를 전하며 “국회가 추경안을 확정하기만 하면 신속히 긴급재난지원금을 국민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정부 부처들이 미리 행정 절차를 마쳐놓으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 심의에 걸리는 시간을 뛰어넘어야 한다. 국회가 추경안을 심의해서 통과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신청 받을 이유가 없다”며 “국회 심의 이전에라도 지급 대상자들에게는 빨리빨리 신청을 받아놓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정부의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은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하위 70% 가구에 100만 원(4인 이상 가구 기준)씩 지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재난지원금 마련을 위한 9조원 규모의 2차 추경안 편성을 마쳤고, 총선 직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정상적 상황이라면 추경안의 국회 통과 후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신청을 받는 게 순서지만, 지금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다”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