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반포주공 재건축사업에 입찰한 대우건설이 현 부동산 시장의 ‘로또분양’ 문제를 타개할 방안을 17일 제시했다.

(사진=대우건설)
(사진=대우건설)

오는 7월 분양가 상한제가 부활된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아파트 집값을 잡고 무차별적인 투기수요를 제한하는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그 부작용으로 분양가를 감내할 수 있는 일부 현금이 많은 일반분양자들만이 오히려 모든 사업이익을 가져갈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는 무차별적인 투기수요를 제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정책 취지와는 상반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사업에 입찰한 대우건설 측은, 현 정부의 정책 기조에도 부합되면서 로또분양의 부작용까지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관계자를 통해 입수한 해당 제안에 대한 자세한 정보에 따르면, 우선 조합은 대우건설이 구성한 리츠에 현물을 출자하게 되고, 리츠는 증권사 및 AMC(자산관리회사)를 통해 조합이 출자한 현물을 감정평가를 통해 공모주식의 형태로 상장하게 된다. 이를 통해 부자들의 전유물이었던 강남 아파트 투자의 기회를 돈 많은 부자들만이 아닌 모든 국민들에게 주게 되며, 그에 따른 수익을 공평하게 취할 수 있게 된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 을지로 사옥. (사진=대우건설)

아울러 리츠 운영기간 동안 대우건설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D.Answer(대우건설 부동산종합서비스)”를 활용하여 조합을 민간임대사업자로 지정 후 일반분양세대들을 민간임대주택으로 4년간 운영하게 된다. 이는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고자 하는 정부 및 서울시의 정책과도 맞아떨어지며,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업계의 전문가들은 위와 같은 대우건설의 제안을 두고 “리츠라는 게 일반인들에게 생소할 수 있지만, 그 내용을 뜯어보니 관계법령을 준수하고 현 정부의 정책의 취지에도 어긋나지 않으면서 공모를 통해 누구에게나 재건축사업으로 인한 이익을 공평하게 배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방식”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이어 “일부 부자들만을 위한 로또분양의 폐해를 막을 수 있으며,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고자 하는 서울시의 정책에도 들어맞는다. 또한, 리츠를 통한 적정 세수확보와 더불어 전국민들에게 공모주식의 형태를 통해 강남권 아파트에 투자기회를 제공하여 부동산 투자시장의 양성화 및 안정화에 기여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