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20대 마지막 국회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을 처리하기 위해 논의한다. 4·15 총선 이후 처음 진행되는 여야 회동으로, 양 원내대표는 재난지원금 지급규모와 범위, 대상 등 구체적인 협의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20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정세균 국무총리의 추경 시정연설 직후 만나 원내 현안에 대한 입장을 교환할 예정이다.

앞서 여야는 총선 선거운동 과정에서 정부의 ‘소득 하위 70%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을 ‘전 국민’에게로 확대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민주당은 전 국민에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의 재난 지원금 지급을, 통합당은 1인 기준으로 50만원 지급을 약속했다. 또한 통합당은 국채 발행이 아닌 올해 예산 재편성을 통해 재원을 조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과정에서 여야가 함께 국민 모두에게 가장 빨리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명확히 약속했기 때문에 재난지원금에 대한 정치적 합의는 이미 이뤄졌다”며 “이제는 선거 때 한 약속을 실천해야 할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역시 “긴급재난지원금은 재난대책이지 복지대책이 아니다”라며 “미래통합당 당선자들 가운데 전 국민 지급에 반대하는 말이 나오는 것 같은데 대책의 성격도 구분 못하면서 자기당이 선거 때 공약한 것을 바로 뒤집는 수준이라면 그분들이 20대 국회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통합당에서는 재난지원금 지급 재원을 ‘예산 재편성’을 통해 해야 한다고 고수하고 있어 여야 협상에는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재원 통합당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추경과 관련, “(정부안이) 항목 조정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상당한 소비 여력이 있는 소득 상위 30%까지 100만원을 주는 것은 소비 진작 효과도 없고 경제 활력을 살리는 데도 크게 기여하지 못할 것”이라며 “앞으로 코로나19가 언제까지 진행될지도 모르는데 국가재정을 대폭 흔드는 방식의, 국채발행을 통한 지원금 지급은 반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