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자리를 수락했다. 당초 김종인 전 위원장은 ‘전권 무기한’ 비대위가 아니면 비대위원장을 맡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어 ‘환골탈태’ 수준으로 당을 바꿀 강력한 비대위가 탄생할지 주목된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사진=뉴시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사진=뉴시스)

24일 통합당 최고위원회는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오는 28일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 절차를 밟겠다고 결정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도 통합당의 공식적인 비대위원장 요청을 받아들였다는 게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의 설명이다. 심 권한대행은 최고위에서 “총선 이후 당 진로와 관련해 최고위원회와 당내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께 당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공식적인 요청을 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통합당은 총선 과정에서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 등 보수세력과 통합을 거치며 당헌 부칙에 전당대회 일정을 8월 31일로 못박아둔 바 있다. 이에 통합당 내부에서는 ‘김종인 비대위’ 제안이 나올 무렵부터 8월 조기 전당대회가 언급되기도 했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은 “조기 전대 이야기가 자꾸 나오면 일을 할 수가 없다”며 무기한 비대위가 아니면 당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우선 심 권한대행은 “전당대회 일자와 관련한 한시적 부칙조항을 전국위원회에서 수정해 원래 당헌에 명시된 비상대책위원회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당헌당규 개정절차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김 전 위원장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다만 8월 예정됐던 전당대회를 열지 않기 위한 개정절차일 뿐, 김 전 위원장이 요구한 ‘대선 전까지’ 기한이 보장된 것은 아니다.

통합당 당헌에는 비대위 기간을 ‘비상상황이 종료된 후 소집된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 될 때까지 존속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원내대표는 ‘비상상황’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즉답을 피하면서도 “비대위 기한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었다. 8월 말, 12월 말, 내년 4월 재보궐 선거 때까지 해야 한다는 분도 있었다”며 “우리는 정치집단 아닌가. 합리적인 선에서 판단할 것이고 많은 사람이 반대하는데 일방적으로 끌고 갈 집단이 아니지 않은가”라고 되물었다. 결국 당 전국위 결정만 나오게 되면 ‘김종인 비대위’는 최소한 연말까지 존속될 것으로 보인다.

심 권한대행은 “비대위원장의 추대 과정은 철저히 당헌당규의 절차와 당헌의 기본원칙에 따른 것임을 말씀드리며 이것이 최고위원회의 마지막 역할이 될 것”이라며 “당의 개혁과 변화를 위한 새 출발에 마음을 모아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다만 당내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반발이 여전해 이를 잠재우는 것도 통합당 지도부의 과제다. 당 최고위원인 조경태 의원(5선)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에 당헌당규를 초월하는 무소불위의 권한과 기간을 보장하라는 요구는 명분도 논리도 없는 억지 주장”이라며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보였다. 조 의원은 “미래통합당은 지독한 패배주의를 극복하고 스스로의 의지로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면서 “당외 인사를 모셔와 성공한 비대위가 없었다. 우리 스스로가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지 비대위가 능사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유승민 전 의원 역시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23일 MBC 100분 토론에서 “비대위를 한다고 금방 답 나오는 게 아니다”며 “적당히 비대위에 맡기고 대선이 다가오면 보수 야당이 소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해진 당선인 역시 입장문을 내고 “외부 비대위는 당의 주체들을 방관자로 만든다”며 “당 소속 국회의원들을 자기쇄신 능력이 없는 존재로 낙인찍어놓고 비대위의 결정사항을 실천하라고 말하는 것은 논리모순”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