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두고 미래통합당의 내홍이 계속되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는 당 전국위원회에서 통과됐지만 ‘무기한 비대위’를 위한 상임전국위원회는 정족수 미달로 무산되면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여기에 당내 청년인사들이 ‘심재철 책임론’을 들고 나오면서 혼란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 (사진=뉴시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 (사진=뉴시스)

29일 통합당 청년비상대책위원회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당 지도부의 일괄 사태를 요구했다. 청년비대위는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한 개인에게 무력하게 읍소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면서 “이는 당원 전체와 미래통합당을 지지해준 수많은 국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처사”라고 밝혔다.

당초 심 권한대행과 통합당 지도부는 20대 국회의원과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를 대상으로 전수 전화조사를 돌리고 ‘김종인 비대위’를 꾸릴 것을 결정한 바 있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비대위 기간을 ‘무기한’으로 할 것을 요청했는데, 통합당 일부 의원에서 ‘자강론’이 제기되면서 잡음이 일었다.

통합당 내홍은 지난 28일 당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완전히 무산되면서 더욱 선명해졌다.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위한 전국위원회는 전체 639명 위원 중 과반인 323명이 참석해 177명의 찬성표를 받으면서 무사히 통과됐다. 그러나 차기 전당대회(8월31일) 일정을 규정한 당헌 내용을 고치기 위한 상임전국위원회는 재적 45명 중 17명이 참석해 무산됐다.

이에 김 전 위원장 측은 “4개월 비대위원장을 맡지 못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한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tbs라디오에서 “저희가 노력할테니 지켜봐달라고 말하려고 (김 전 위원장에게) 갔다”고 설득했다고 말했다. 심 권한대행 역시 자신의 임기가 끝나는 5월8일 이전에 상임전국위원회를 재소집할 방침이다.

그러나 당내에서 ‘지도부 책임론’이 확산되면서 김종인 비대위가 추진력을 잃게 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통합당 청년비대위는 “당장 당선자 통회를 열어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신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지도부 공백상태를 해결하라”면서 “초유의 사태를 초래한 당 지도부 전원이 즉각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미래통합당 청년비상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사진=김혜선 기자)
미래통합당 청년비상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사진=김혜선 기자)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