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차명 거래와 세금 탈루 의혹이 제기된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두고 “당선인 신분 사퇴만이 옳은 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양 당선인은 자신이 민주당 인사임을 이유로 시민당 지도부의 사퇴 요구를 거부했지만, 민주당에서도 이 같은 입장을 내놓으면서 자신사퇴 압박이 더 커졌다.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뉴시스)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뉴시스)

29일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더시민) 양정숙 당선인의 비례대표 후보 검증 과정이 미흡했던 점에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께 깊이 사과한다”면서 양 당선인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송 대변인은 “비례대표 검증 과정에서 시간에 쫓기고 하면서 다소 미흡했던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문제가 되풀이되면 안 된다”며 “다음부터는 비례 검증에서 엄밀한 잣대로 충분한 시간 가지고 해야 한다는 자성을 당내에서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 역시 양 당선인에 ‘복당 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사퇴 압박에 가세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민당의 (제명 및 형사고발)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며 “(복당 심사 불가) 그렇게 이해하셔도 좋다”고 말했다.

양 당선인은 이번 21대 총선에 출마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서울 강남 아파트 3채, 서울 송파와 경기 부천의 건물 2채 등 약 92억 원의 재산을 신고한 바 있다. 지난 2016년 총선 때보다 약 43억 원의 재산이 늘어난 것인데, 이를 두고 가족 명의를 도용해 세금을 탈루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양 당선인은 “(위법 사항이) 전혀 없다. 이미 증여세를 2005년에 납부했다”면서 의혹을 정면 부인했지만, 시민당 윤리위원회는 양 당선인의 제명을 의결하고 형사고발 조치를 취하기로 지난 28일 결정했다.

양 당선인은 시민당의 제명 조치 결정에 “내가 민주당 출신이니 민주당으로 돌아가 의논하고 결정하겠다”며 사퇴를 거부했다. 양 당선자가 사퇴를 거부하면, 시민당이 그를 제명하더라도 의원직 신분은 유지된다.

그러나 민주당에서도 ‘복당 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양 당선인에 대한 사퇴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