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국민 100만 명이 모여 개헌안을 발의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개헌 발안제’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가 오는 8일 열린다. 그러나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본회의 참석과 표결에 불참하기로 방침을 정해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무산 위기에 놓였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통합당은 지난 4일 국민개헌 발안제를 골자로 하는 개헌안을 처리하기 위해 오는 8일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8일 국민개헌 발안제의 절차적 종료를 위해 본회의를 하고, (여야의)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11∼12일쯤 나머지 법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하는 방향으로 상호 간에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통합당은 본회의 소집에는 동의하되 회의 참석과 표결에는 불참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오는 8일 열리는 본회의는 개의 자체가 무산되게 됐다. 일반 의안은 재적의원 5분의 1 이상만 출석하면 개의할 수 있지만, 개헌안은 재정의원 3분의 2 이상 의결정족수 요건을 충족해야하기 때문. 현재 국회 재적의원은 총 290명으로 통합당(92명)과 미래한국당(20명) 의원들이 불참하면 의결정족수를 채울 수 없다.

이에 민주당은 8일 본회의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직권으로 소집해 열고, 통합당 지도부를 설득해 표결을 할 방침이다. 8일은 통합당의 새 원내지도부를 선출하는 날이어서 차기 원내지도부와 합의가 된다면 본회의 개의를 논의할 수도 있다.

다만 심재철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개헌을 위한 본회의는 “그것은 21대에서 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결국 20대 국회 내 국민개헌 발안제 처리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