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이태원 일대 유흥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정부가 전국의 유흥시설에 대해 운영자제 행정명령을 내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서울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례와 관련해 총리실과 행정안전부, 식품의약품안전처,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긴급회의를 열고 “전국 클럽,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등 유흥 시설에 운영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오늘 오후 8시에 발동해 한 달 동안 시행한다”고 밝혔다.

유흥시설에 대한 조처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5일까지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다중이용시설에 내린 행정명령과 같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이들 시설에 운영 제한을 권고한 것보다는 약한 수준이다.

이 같은 명령은 지난 6일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20대 용인 남성이 이달 2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 등을 방문하면서 내려졌다. 남성과 관련된 확진 환자 수는 현재 15명이다.

국내에서 코로나 19 지역감염 사례가 사흘 연속 나오지 않아 방역이 느슨해진 찰나에 집단 감염 우려가 발생한 것이다. 당시 클럽 내 접촉자는 최소 1,500명으로 파악돼 대규모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강력한 봉쇄령을 내리는 유럽과 미국, 중국 등의 나라와는 달리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비교적 느슨한 방역 정책을 취해왔다. 클럽 등 유흥업소에서 집단감염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정부의 이번 명령이 뒤늦은 조치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