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공사 건설공사 현장 재해사례 및 안전점검 활동 분석 토대로
- 작업 공종별·유형별 재해사례 분석,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제정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심지 건설공사에 최적화된 안전활동 분석과 안전점검 체크리스트가 담긴 ‘함께해요! 안전점검’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자료=SH공사 제공)
(자료=SH공사 제공)

매뉴얼에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SH공사 건설현장의 지난 5년간의 안전점검 결과 1만 4,740건과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지난 7년간의 재해사고 현황을 통계의 분석 결과가 담겼다.

‘함께해요! 안전점검’ 매뉴얼은 한 눈에 안전점검 별로 부적합 사례를 파악해 공사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안전점검 각 항목의 중요도와 우선순위, 관련법령, 안전기준 등을 알기 쉽게 항목별로 제시되어 있어서 현장관리가 쉽고 안전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H공사는 임직원, 시공사, 건설사업관리기술자 등에 이 매뉴얼을 배부해 안전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장 안전보건 활동 시 적극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국내 산업재해의 절반 이상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건설현장의 근로자와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이번에 ‘함께해요! 안전점검’ 매뉴얼을 발간했다”며 “SH공사 건설현장을 비롯해 우리 사회 전반에 안전문화가 정착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