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기술 통한 정확도 제고
예방 중심의 보험 사기 대응 강화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교보생명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을 접목한 보험사기예측시스템을 도입한다. 

'K-FDS'를 자체 개발한 교보생명 보험사기특별조사팀(SIU부) 직원들이 시스템 운영에 관한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K-FDS'를 자체 개발한 교보생명 보험사기특별조사팀(SIU부) 직원들이 시스템 운영에 관한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은 26일 보험 사기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강화하고 고객 보호를 위해 보험사기예측시스템 ‘K-FDS’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K-FDS은 보험업계 최초로 보험사기특별조사팀 실무자가 직접 업무 노하우를 디지털 기술과 접목해 자체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AI가 스스로 보험 사기 특징을 선택하고 학습해 이와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대상을 찾아냄으로써 보험사기 수법에 즉시 대응할 수 있다. 보험 사기 의심 건을 조기에 발견해 알려줌으로써, 보험 사기 조사자의 직관이나 경험에만 전적으로 의존했던 종전 방식에 비해 선제적 대응 지원 기능이 대폭 개선됐다.

특히 K-FDS는 순수 보험 사기 의심 유형과 사례의 조기 경보 및 선제적 대응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선량한 고객의 보호를 위한 현업의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돕는다.

이 시스템은 보험 계약, 사고 정보 등 데이터를 최신 머신러닝 기법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통해 보험 사기 의심사례 발생이 빈번한 질병, 상해군을 자동으로 그룹핑한다. 또한 조직화된 보험 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공모 의심자를 자동으로 찾아주며 해당 병원 및 보험모집인과의 연관성 분석도 지원한다.

교보생명은 지난 2018년 7월부터 K-FDS를 시범운영해 정확도와 활용도를 제고해 왔으며, 200여 건의 보험 사기 의심 건을 찾아 부당 보험금 지급을 방지할 수 있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K-FDS’ 구축은 생명보험의 본질과 디지털 기술을 모두 잘 이해하는 양손잡이 인재형을 구현한 사례”라며 “적시성 있는 보험 사기 예측과 선제적 대응을 통해 건전한 보험문화 정착과 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