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속이고, 이용하고! 재주는 곰이 하고 돈은 떼상(남)이 받아먹었습니다. 용서? 무엇을 용서를 해요? 뻔뻔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지난 25일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은 눈물과 기침, 고함이 마르지 않는 자리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과 윤미향 당선인의 부동산 의혹이 속속들이 제기되는 탓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눈치다. 무엇보다 ‘위안부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윤 당선인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가하면서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윤 당선인의 옹호론자와 비판론자가 뒤섞여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윤미향 당선인. (사진=뉴시스)
윤미향 당선인. (사진=뉴시스)

27일 서울 양재동 더K호텔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아예 당 지도부에서 윤 당선인에 대한 정반대의 시각을 드러냈다. 이해찬 대표는 윤 당선인의 의혹과 관련해 “실수한 점이 있을지 모르지만, 정의연의 30년 활동이 정쟁에 희생되고 악의적으로 악용될 수 없다”고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 이 대표는 “(정의연이) 30년 운동을 하며 잘못도 있고 부족함도 있을 수 있다. 실수한 점도 있을지 모르고 운동 방식과 그 공과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그렇다고 해도 일제강점기 피해자들과 여기까지 해온 30년 활동이 정쟁에 희생되거나 악의적으로 악용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같은 자리에서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정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두 차례 회견하시며 울분을 토하신 상황에 대해 참담하게 생각한다”며 윤 당선인의 신속한 입장 표명을 요청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25일 이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두문불출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이 위안부 할머니에 의해 제기됐고, 사회적 현안이 된 만큼 윤 당선의 신속하고 성실한 소명이 필요하다”면서 “형사상 문제는 무죄 추정 원칙으로 그 판단이 보류될 수 있지만, 정치 영역은 다르다. 윤 당선인은 소명을 통해 억울한 부분이 있으면 바로잡고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의 강력한 대권후보인 이낙연 당선인조차 일찌감치 윤 당선인 관련한 의혹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이 당선인은 지난 18일 호남 지역 당선인들과 오찬 회동을 한 후 기자들로부터 윤 당선인 관련 질문을 받아 “당과 깊이 상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당내 ‘소신파’로 통하는 박용진 의원 역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국회의원 신분으로서 만일 자신이 (불체포특권) 그걸 누리고 싶어도 명백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면서 “이 사안은 불체포특권을 작동할 일도 아니다”라고까지 발언했다.

당초 민주당에서는 윤 당선인의 의혹과 관련해 ‘사실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지만, 이 할머니가 재차 기자회견에 나서고 여론이 악화됨에 따라 윤 당선인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기우는 분위기다. 지난 26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오마이뉴스’가 요청해 윤 당선인에 대한 거취에 대한 국민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0.4%가 ‘사퇴해야 한다’는 답변이 나왔다.

한편, 논란의 시작은 지난 7일 이 할머니가 “수요집회에서 받은 성금이 할머니들에게 쓰이지 않았다”고 폭로 기자회견을 열면서였다.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던 정의연은 각종 후원금 지급 내역을 밝히며 해명에 나섰지만, 국세청 공시자료에 총액 오류와 누락이 다수 포착되면서 의혹은 더 커졌다.

기자회견 하는 이용수 할머니. (사진=뉴시스)
기자회견 하는 이용수 할머니. (사진=뉴시스)

지난 2018년 기부금 지출내역에는 총액 3300여만원의 지급처를 ‘옥토버훼스트’라는 이름의 맥줏집 하나만 기재했고, 2019년 결산서류에서는 전년도에서 넘어왔어야 할 기부금 이월액 22억7000여만원이 누락됐다. 지난 2016년에 1억2000만원에 달하는 ‘작은 소녀상’ 온라인 모금을 진행했을 때도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에 내역이 누락됐다. 정의연은 “공시 누락은 회계 공시 미숙으로 인한 오류”라는 입장이지만 회계 관련한 의혹 외에 다른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

정의연은 지난 2013년 경기도 안성에 조성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에 매입해 배임 의혹도 제기된다. 특히 안성 쉼터에는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시설관리인으로 인건비 7580만 원을 받아온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 밖에 연소득 5천만 원의 윤 당선인 부부가 최대 1억원으로 추정되는 자녀 유학비를 어떻게 충당했고, 자녀 유학을 보내면서 아파트 등 부동산을 어떻게 ‘현금’으로 구입할 수 있었느냐는 의문점이 제기된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윤 당선인의 가족이 1995년부터 2017년까지 아파트와 빌라 등 집 다섯 채를 모두 현금으로 샀다면서 “개인계좌로 모금한 현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검찰 수사를 통해 꼭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 당선인은 2012년 경매 아파트 구입 당시 자금 출처에 대해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고 해명했지만 곽 의원은 “등기 상 살던 아파트를 판 시점은 경매 10달 뒤인 2013년 1월”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적금 통장을 해지하고 가족에게 돈을 빌렸다”고 말을 바꾼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