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6·15 공동선언 제20주년을 기념해 더불어민주당에서 열린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6.15 공동선언 제20주년 더불어민주당 기념행사에 박병석 국회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6.15 공동선언 제20주년 더불어민주당 기념행사에 박병석 국회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5일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0주년  공동선언 더불어민주당 기념행사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은 “6·15 남북공동선언은 역사적 대사건이었다”며 “반세기 분단사의 대전환을 가져왔다. 화해와 교류 협력의 새 시대를 열었다”고 말했다.

국회의장 측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고(故) 김대중 대통령의 대북화해협력 정책의 의미를 재확인하고, 6·15 공동선언 이행을 통해 한반도 평화 정착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열렸다.

박 의장은 이날 행사에서 최근 대북 삐라 살포로 어두워진 남북 관계를 염두에 두고 “평화의 길이 위태로워지고 있다. 그러나 20년 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며 “남도 북도 6·15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 더 늦기 전에 분단과 대립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일 강경한 대남 메시지를 쏟아내는 북한에 대해서도 박 의장은“6·15 남북공동선언은 김정일 위원장의 유훈적 의미도 담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며 “북도 합의 정신을 지켜주길 바란다”도 당부했다.

박 의장은“평화와 국익 앞에는 여야가 없다. 평화가 국익이다. 국회가 손잡고 겨레의 이익을 위해 함께 헌신할 수 있도록 살피겠다”며 “국제사회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확고히 지킬 수 있도록 의원 외교 활동도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사에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함께 민주당 이해찬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이낙연 상임고문, 김연철 통일부 장관, 임동원 전 국가정보원장,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 부의장,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