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북한이 개성공단에 위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이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비난하자 청와대는 “몰상식한 행위”라며 강력한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뉴시스/AP)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뉴시스/AP)

17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지난 15일 문 대통령의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에 대해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 제1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거론하며 “맹물먹고 속이 얹힌 소리같은 철면피하고 뻔뻔스러운 내용만 구구하게 늘어놓았다”고 원색 비난했다. 김 제1부부장은 “‘대통령’의 연설이지만 민족 앞에 지닌 책무와 의지, 현 사태수습의 방향과 대책이란 찾아볼래야 볼수가 없고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남조선당국자의 연설을 듣자니 저도 모르게 속이 메슥메슥해지는것을 느꼈다”면서 “특유의 어법과 화법으로 '멋쟁이'시늉을 해보느라 따라읽는 글줄표현들을 다듬는데 품 꽤나 넣은것 같은데 현 사태의 본질을 도대체 알고나 있는것인지 묻지 않을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윤 수석은 김 제1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문 대통령의 발언의)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라며 “북측의 이러한 사리 분별 못 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측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특히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북한은 관영 언론을 통해 우리 측의 특사 파견 요청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외교적 결례를 범하기도 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15일 남조선 당국이 특사파견을 간청하는 서푼짜리 광대극을 연출했다”면서 “남측이 앞뒤를 가리지 못하며 이렇듯 다급한 통지문을 발송해온데 대해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뻔한 술수가 엿보이는 이 불순한 제의를 철저히 불허한다는 입장을 알렸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윤 수석은 “이는 전례 없는 비상식적 행위이며 대북 특사 파견 제안의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북한의 도발적 담화에 인내해왔던 청와대는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는 등 북한의 도를 지나친 행동에 이례적으로 강력 경고 메시지를 내보내고 있다.

청와대 브리핑 후 국방부는 북한이 9·19 군사합의 파기를 예고한 것을 두고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육군 소장)은 “우리 군은 오늘 북한군 총참모부에서 그간의 남북합의들과 2018년 판문점선언 및 9.19 군사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각종 군사행동계획을 비준 받겠다고 발표한 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우리 군은 현 안보 상황 관련,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 역시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북측의 발표는 2000년 6·15 남북공동성명 이전의 과거로 되돌리는 행태”라며 강력한 유감을 표시했다. 서호 통일부 차관은 “북측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상황 악화 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