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하겠다고 결정하자 최전방 지역에 재설치했던 대남 확성기를 철거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 철조망을 경계로 북한 초소가 보인다. (사진=뉴시스)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 철조망을 경계로 북한 초소가 보인다. (사진=뉴시스)

24일 군사 당국은 비무장 지대(DMZ) 전 지역에서 북한이 대남 확성기를 철거하는 모습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1일부터 대남 확성기를 재설치한 바 있다. 최소 30여곳 이상에서 확성기가 재설치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남 확성기는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을 통해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하기로 했었다. 이에 북한이 판문점 선언을 파기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북한이 대남 확성기를 설치한 지 사흘 만에 철거한 이유는 김정은 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하겠다고 밝힌 것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열린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7기 5차 회의 예비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북한 군 총참모부는 지난 16일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비무장지대 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예고했다.

그러나 이번 예비회의에 따라 북한의 대남 적대정책은 당분간 보류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예비회의에서는 “당중앙 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에 상정시킬 주요 군사정책 토의안들을 심의하였으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하였다”고 통신은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의 대남 군사행동 보류와 확성기 철거 등 움직임에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금일 북측의 보도를 보았고 이 보도를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상황을 지켜보겠다”며 “남북 간 합의는 지켜야 한다는 정부의 기본 입장에서는 변함이 없다. 이와는 별도로 대북전단 살포 등 남북 간 긴장을 조성하고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