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생한 집단 감염이 대전까지 내려갔다. 대전에서만 100명이 넘는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확인되면서 시민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다.

지난 23일 육군 32사단 장병들이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전 동구 대전역에서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3일 육군 32사단 장병들이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전 동구 대전역에서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시내 코로나 19 총 확진 환자 수는 103명이다. 전날인 25일 같은 시간과 비교해 2명의 신규 확진 환자가 추가되면서 전체 코로나 19 확진 환자 수가 100명을 훌쩍 넘어선 것이다. 현재 격리 중인 환자 수는 58명이고, 44명이 격리 해제 판정을 받았다. 사망자는 총 1명이다.

대전에서 발생한 코로나 19 환자는 방문판매 업체와 관련이 있다. 방문판매 업체 관련자 중심으로 ‘n차 감염’이 확산 중이다. 이달 15일 대전에서 방문판매 업체 관련 첫 확진 환자와 목사 부부 등이 나온 이후 현재까지 불과 열흘 사이 57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이들 중 32명이 60대 이상 고위험군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전날인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1일 동안 매일 평균 5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월 대구에서 대구신천지 교회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집단 감염이 일어난 것과 비교하면 대전에서는 다소 적은 인원이 감염됐다. 하지만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생한 집단 감염이 대전·충청권으로 내려오면서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소규모지만, 꾸준히 감염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불안감을 키웠다.

대전에서 두 아이를 양육하는 주민 A(34)모 씨는 <뉴스포스트>에 “대전에서는 코로나 19 감염 사례가 유성구 근방을 중심으로 발생했었는데, 이제는 중구와 서구 등에서 산발적으로 일어나 더욱 불안하다”며 “2차 유행이 가을에 발생한다고 들었는데, 이미 확진자가 바로 집 앞에서 나왔다. 더욱 신경을 곤두 세워야 할 거 같다”고 불안감을 전했다.

불안감을 느끼는 이는 A씨뿐만이 아니다. 대전에 거주한다는 B(27)모 씨에 따르면 코로나 19는 시민들의 일상을 침투했다. 그는 “요즘 외출을 웬만하면 안 하려고 한다. 종종 길거리에 사람들이 모여있는데, 긴장이 많이 느슨해진 게 아닌지 걱정된다”며 “가족이나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코로나 19에 대한 걱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코로나 19의 심각성에 비해 대전시가 안일하게 대처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하는 시민도 있었다. 대전 번화가 일대에 거주한다는 C(32)모 씨는 “(대전시에서는) 재난 문자 발송 외에 특별한 조치는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시에서 더욱 적극적인 대처를 해주길 바란다”며 “(번화가인) 둔산동 일대에서도 사람이 줄어들었는데, 대전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길까 걱정하는 분들도 일부 계신다”고 우려했다.

한편 대전시는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다중이용시설 마스크 착용과 방역수칙 준수를 의무화하는 행정 조치를 새롭게 고시했다. 다중이용시설 이용객들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사업주 역시 고객을 직접 응대할 경우 마스크를 써야 한다. 적용 대상은 백화점과 터미널·역, 대형마트, 영화관, 공연장,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학원, PC방, 노래연습장 등 10개 시설이다.

별도의 해제가 없으면 행정 조치는 지속한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한 이용객과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미준수한 사업주가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게 되면 최대 300만원의 과징금과 방역 비용을 부과 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