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에 여야 대치 상태가 계속되면서 상임위원회 위원장 18석을 모두 여당이 가져갈지 주목된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야당 몫으로 하지 않을 경우 원구성 협상 자체에 나서지 않겠다고 버티고 있어 더불어민주당은 ‘상임위 전석 여당 차지’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국회 전경. (사진=뉴스포스트)
국회 전경. (사진=뉴스포스트)

26일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를 열고 현재 공석인 12개 상임위원장 전원을 선출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달 임시국회에서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날 상임위원장 선출이 ‘마지노선’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열렸는 데도 상임위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국회를 마비시킨 사례가 헌정사상 있었는지 모르겠다. 합의안을 뒤집고 약속하면 안 지키는 통합당표 ‘뒤통수 정치’가 21대 국회 시작부터 진흙탕을 만들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통합당은 ‘여당 마음대로 하라’며 본회의 참석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 통합당은 국회 관례 상 야당 몫인 법사위원장을 여당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상임위원장 선출은 물론 상임위원 명단 등을 일절 제출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전날 열린 긴급 비상 의원총회에서 “총선에서 이긴 걸 갖고 국회를 자기들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작정했고, (원 구성과 관련해) 처음부터 협상은 없었다”면서 “(민주당이) ‘당신들 의사는 반영하지 않는다’고 했으니, 그렇게 해보라”고 말했다.

국회 원구성 협상이 장기전이 되면서 박병석 국회의장의 고심도 깊어졌다. 박 의장은 이날 출근길에 ‘본회의가 열리느냐’는 질문에 “나중에 이야기하자”며 즉답을 피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부터 김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를 만나 원구성 협상을 진행했지만, 본회의 개최에 대한 어떤 결론도 맺지 못하고 끝났다.

민주당은 3차 추경 사안이 시급한 만큼 모든 상임위 선출이라는 초강수 카드도 고려하고 있지만, 정작 상임위 전석을 여당이 가져갈 경우 가질 정치적 부담을 염려하는 눈치다. 주 원내대표가 전날 자신의 원내대표직 재신임 이후 “자기들 마음대로 운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순간 손을 내밀 텐데, 그때까지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 것도 여당이 ‘의회 독재’ 프레임을 염려하는 것을 꿰뚫어 본 발언이다.

민주당은 추경 통과 이후 당초 잠정 합의안이었던 ‘상임위 11대 7 배분’을 위해 상임위원장 사임도 염두에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