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코웨이와 설치‧수리기사(CS닥터) 간 갈등이 합의 된지 약 2주 만에 또다시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했다.

코웨이 CI
코웨이 CI

26일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코웨이지부는 이달 30일까지 1500여 명의 조합원이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코웨이지부는 지난 9일 총파업 출정식에 이어 코웨이를 상대로 무박 2일간 파업을 벌였다. 코웨이 측이 노조의 기본급 인상 요구를 수용한 끝에 잠정합의안을 작성하고 파업은 중단됐다.

이번 노조의 총파업 이유는 ‘연차’에 대한 근속기간 적용 부분이다.

코웨이지부에 따르면 노사는 ‘CS닥터를 직고용하면서 전환 시 근속인정기간 100% 인정’, ‘호봉제 최초 유입 및 복리후생 적용 시 종전 근속년수 100% 인정’을 핵심 조건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사측이 연차에 대해서만큼은 근속연수를 인정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1년차를 적용하겠다고 제안했다는 것.

노조 관계자는 “최초 입사 일자와 연차 유급휴일을 연동하는 문제는 사측이 30년 가까이 취해온 부당이득을 교정하고 ‘과거 근로자성’을 인정받는 핵심적 사안”이라며 “사측은 교묘한 말장난으로 일관하며 신의에 기초한 합의안의 취지마저 짓밟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코웨이 측은 “노조 측이 일방적 임금 협산 파기와 파업 돌입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라고 즉각 반박했다.

코웨이는 “지난 2월 대표교섭에서 CS닥터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근로 계약 체결 시점부터 근로기간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으며, 이 원칙에 따라 지난 10일 노사 상호간 업계 최고 보상 수준으로 임금안 등 핵심적인 근로조건에 합의 했다”라며 “CS닥터 노조가 말바꾸기를 통해 노사 상호간 합의한 임금 협상안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를 추가한 것에 더해 또 다시 파업 돌입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코웨이는 “넷마블에 인수된 후, 노사 상생을 목적으로 렌털업계에서 유일하게 CS닥터 노조원 1,542명의 원천 직고용을 결정했으며 기본급 인상, 호봉제 도입 등 노조측이 요구했던 대부분의 사항을 받아들여 합의를 이끌어 왔다”라며 “노사가 상생해 미래경쟁력 강화와 고객만족 극대화를 추구하길 바랐지만 CS닥터 노조가 일방적인 말바꾸기를 통해 상생을 외면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파업에 따른 고객서비스 차질 우려에 대해서 코웨이는 “신속한 대체인력 투입으로 고객 AS 및 만족도 제고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코웨이는 “회사는 코로나19 사태와 렌털업계 경쟁 심화 등 녹록지 않은 환경에 처해있다”며 “CS닥터 노조가 기존 합의했던 임금 협상안을 가결하고, 조속히 파업 돌입을 중단해 상생의 길로 함께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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