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뱅킹 제2금융권 확대…업권 간 ‘의견 분분’
오픈뱅킹 제2금융권 확대…업권 간 ‘의견 분분’
  • 이해리 기자
  • 승인 2020.07.08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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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카드업계 “균등한 기회 제공해야” 이른 시일 내 참여
상호금융권, 대면 영업 중심…‘오프라인 서비스’ 요구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올해 말 제2금융권으로 확대되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두고 업권 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카드와 증권, 저축은행 등은 균등한 기회가 부여돼야 한다며 환영한다는 입장인 반면 상호금융은 조합 형태의 경영, 주 고객층이 고령인 점을 들며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18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오픈뱅킹 서비스 출범식. (왼쪽부터)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김영기 금융보안원장,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권인원 금융감독원 부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지난해 12월 18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오픈뱅킹 서비스 출범식. (왼쪽부터)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김영기 금융보안원장,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권인원 금융감독원 부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결제원·금융연구원과 공동으로 ‘오픈뱅킹 도입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 세미나를 열고 출범 6개월을 맞은 오픈뱅킹의 향후 방향성과 안정성 제고 방안 등을 논의했다. 

오픈뱅킹은 은행이나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자신의 모든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도입 6개월 만에 가입자 4,000만 명, 등록계좌 수 6,600만 좌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경제활동인구 기준 약 72%에 해당한다. 은행 18개, 핀테크 대형 사업자 28개, 중소형 사업자 26개가 참여했으며 월간 이용건수는 1억 9,000만 건(일평균 659만 건)으로 누적 10억 5,000만 건에 달한다.

이날 금융연구원은 오픈뱅킹 서비스 편의성, 신뢰성 등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오픈뱅킹 참여기관 확대와 기능 추가를 위해 참여기관이 노력하는 한편, 보안 및 운영리스크 완화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했다.

주제 발표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 패널들은 업권 간 개방을 통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뱅킹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제2금융권으로 그 문을 넓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배종균 여신금융협회 본부장이 6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오픈뱅킹 도입 성과와 발전 방향’ 세미나 세션2 토론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유튜브 갈무리)
배종균 여신금융협회 본부장이 6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오픈뱅킹 도입 성과와 발전 방향’ 세미나 세션2 토론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유튜브 갈무리)

△ 증권·카드업계 “사업 참여 균등한 기회 줘야”

우선 카드업(여신금융)과 금융투자업권을 대표해 나온 패널들은 업권 간 공정한 기회를 줄 것을 주문했다. 

배종균 여신금융협회 카드본부장은 “오픈뱅킹 그 자체가 지닌 개방성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고객이 이동이 불가피하게 수반된다”면서 “카드사를 포함한 기존 금융기관은 불가피하게 고객 쟁탈전이라는 경쟁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오픈뱅킹에 참여를 희망하는 금융 기관은 금융 보안 등 리스크 관련 기준을 통과하고, 정보교환 등 합리적인 조건을 수용해 오픈뱅킹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올바른 발전 방향이다”라며 “카드업계도 이러한 사업 참여 기회를 균등하게 줘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카드 회사가 재무 안정성과 고객 보안, 소비자 보호, 보유 고객 정보량 등 여러 측면에서 기존 오픈뱅킹 이용 기관인 은행권과 비교해 열악한 부분이 없는 만큼 경쟁에도 뒤처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권업계는 오픈뱅킹 초입부터 전(全) 금융권이 아닌 시중은행·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논의된 것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미래에셋대우 김남영 디지털금융부문 대표도 “오픈뱅킹이 일차적으로 은행권이 비중이 크다 보니 선도적으로 나서서 이끌어가는 건 이해한다”라며 “금융 서비스가 개편될 때 처음부터 금융투자업계도 함께 논의해서 시작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라고 밝혔다.

정인철 신협중앙회 디지털금융본부장이 6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오픈뱅킹 도입 성과와 발전 방향’ 세미나 세션2 토론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유튜브 갈무리)
정인철 신협중앙회 디지털금융본부장이 6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오픈뱅킹 도입 성과와 발전 방향’ 세미나 세션2 토론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유튜브 갈무리)

△ 상호금융권 “오픈뱅킹 위험요소…업권 특성 감안한 정책 필요”

반면 상호금융업권 대표로 나선 신협중앙회는 오픈뱅킹의 절대적 참여보다는 업권 특성을 감안한 현실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정인철 신협중앙회 디지털금융본부장은 “상호금융은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으로 대면 영업이 중점적이다”라며 “주 고객층이 일차 산업 종사자나 자영업자, 고령층인데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아 오픈뱅킹에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상호금융은 각각의 조합이 독립된 형태의 경영을 하는 만큼 취급하는 상품이나 금리, 업무 형태도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신협중앙회에 따르면 작은 조합은 자산이 50억 원이 채 안 되는 반면 큰 조합은 1조 7,000억 원이 넘는 등 폭넓게 분포돼 있다. 디지털 수용력이 조합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어 일관된 디지털 정책을 수용하기 어려운 이유다. 

이에 정 본부장은 오프라인에서도 오픈뱅킹을 누릴 수 있도록 오프라인 오픈뱅킹을 열어줄 것을 요청했다.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는 고객이 본인 계좌가 있는 영업점에 방문해, 영업점 직원 및 직원 단말기(PC)를 통해 타행 계좌 잔액·거래 내역 조회·송금 등을 오픈뱅킹 API로 일어나는 서비스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금융 소외계층에게는 금융 서비스가 균등하게 돌아가는 장점이 있지만, 소비자 보호나 과다 경쟁 등이 단점으로 꼽힌다.

정 본부장은 “상호금융에서 오픈뱅킹은 더 큰 위협요소로 인식하고 있다”라며 “개방성에 기반을 둔 오픈뱅킹 서비스는 경쟁 강화를 의미하고, 경쟁의 강화는 필연적으로 비용 증가를 수반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픈뱅킹 서비스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든지 온·오프라인 접근할 수 있도록 채널이 확대되고 개방돼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리 기자 h421829@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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