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장례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재보궐은 내년 4월
박원순 장례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재보궐은 내년 4월
  • 이별님 기자
  • 승인 2020.07.1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는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간 치러진다. 발인은 오는 13일이다. 서울 시청 앞에는 시민들의 조문을 위해 분향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0일 이날 오전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서울대학교병원에 안치된 고인의 장례는 서울특별시기관장으로 치른다. 5일장으로 진행되고 발인은 이달 13일”이라고 설명했다. 서울특별시장은 정부의 의전편람에 분류된 장례절차 중 기관장에 해당한다. 서욱특별시기관장의 경우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는 시청 직원들과 시민들을 위해 청사 앞쪽에 분향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김 국장은 “청사 앞 분향소를 설치하면, 시민들의 조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오늘 중 설치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 사망에 따른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는 9개월 뒤인 2021년 4월 첫 번째 수요일에 진행된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국회의원·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보궐선거·재선거, 지방의회의원의 증원선거는 4월 첫번째 수요일에 실시한다. 다만 지방선거가 있는 해의 재보궐 선거는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진다.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는 내년 4월 첫 번째 수요일인 7일에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부산시장·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와 함께 실시될 예정이다.

한편 박 시장은 지난 8일 경찰에 피소된 다음 날인 9일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박 시장이 극단 선택을 암시하는 문자를 남기고, 종적이 묘연하다는 취지의 신고를 접수받고 수색에 돌입했다. 박 시장은 서울 종로구 북악산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 희망의 전화 ☎129 / 생명의 전화 ☎1588-9191 /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별님 기자 leestarnim@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