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대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논란 직접 사과
이해찬 “책임을 통감...피호소인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 멈춰달라”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논란에 여당 대표가 결국 직접적으로 대국민 사과했다. 15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민들게 큰 실망을 드리고 행정 공백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이날 이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직접 사과문을 읽었다. 박 전 시장과 관련한 이 대표의 직접적인 사과는 지난 13일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을 통해 사과의 뜻을 밝힌 후 두 번째다. 당시 강 대변인은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것에 사과드린다. 당은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이 대표의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이후에도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자 당대표가 직접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 대표는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피해 호소인께서 겪으시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서 다시 한 번 통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성추행 사건 관련 진상조사는 당 차원이 아닌 서울시에서 밝혀달라는 뜻을 전했다. 이 대표는 이어 “우리 민주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고하게 지켜왔다”면서도 “이 사안도 마찬가지로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당으로서는 아시다시피 고인의 공인의 부재로 인해서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는 점은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대해서는 “피호소인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을 멈추고 당사자의 고통을 정쟁과 여론몰이의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을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하게 부탁을 드린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민주당은 당 소속 공직자들이 부적절한 행동을 차단하고 기강을 세울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당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당규를 개정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박 전 시장 의혹에 특임검사나 국정조사 등을 검토하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지방경찰청은 수사기밀 누설로 이미 수사 대상으로 전락했다”면서 해당 사건을 검찰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은 특임검사를 임명하거나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성추행 사건의 진상을 밝힐 뿐 아니라 비서실의 은폐 여부, 수사기밀 누설 등도 철저히 밝히고 책임 있는 사람을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