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부산과 대전 지역 등에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극심한 가운데, 정부가 현장 점검에 나섰다.

지난 30일 부산 동구 초량1지하차도에서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민간 전문가 등이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정밀 감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30일 부산 동구 초량1지하차도에서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민간 전문가 등이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정밀 감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1일 국민권익위원회는 부산 동구 지하차도 차량 침수사고를 조사하기 위해 이날 도로 교통 및 경찰 민원 분야 전문 조사관으로 구성된 긴급 대응반을 현장에 투입했다고 밝혔다.

시간당 80mm 이상 넘게 비가 쏟아져 내렸던 지난 23일 부산 동구 초량 제1 지하차도에서 60대 남성 등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하차도는 폭우로 순식간에 저수지처럼 물이 불어났고, 고립된 차들은 그대로 침수됐다.

지구온난화 등 기후 변화로 집중호우 가능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나 각종 도로 시설물이 변화하는 기후를 감당할 수 없는 오래된 기준으로 설계돼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 때문에 재난이 더욱 커진다는 비판이다.

긴급 대응반은 사고 유족들과의 면담을 통해 고충을 청취하고, 관계 기관에 해결책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지하차도 침수사고를 초래한 원인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해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집중호우로 공주 공산성 성벽 일부가 붕괴된 모습. (사진=뉴시스)
집중호우로 공주 공산성 성벽 일부가 붕괴된 모습. (사진=뉴시스)

집중호우, 전 분야에 피해 극심

지독했던 집중호우는 인명 피해뿐만 아니다. 농작물 피해 역시 상당했다. 전북 9개 시군의 131.5ha가 침수됐다. 폭우가 집중된 충남에서도 6개의 시군에서 69 농가 19.5ha 규모의 피해가 접수됐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이날 호우 피해 현장을 방문해 피해 농가를 격려하고, 피해 조사 진행 등 복구 지원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호우로 농작물 피해가 발생한 농가에는 지방자치단체 정밀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농약대 등 복구비를 신속히 지원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에 “내달 초까지 호우가 지속할 전망임을 고려해 농작물 침수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배수로 등을 철저히 정비하고, 장마 후 병충해 방제와 영양제 시비 등 농작물 생육 회복에 필요한 조치가 이뤄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 역시 집중호우를 피해갈 수 없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이날까지 충남 공주 공산성 성벽 붕괴를 포함해 총 13건의 문화재 피해를 확인했다.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현장 조사와 응급조치를 하는 중이다.

피해가 많이 발생한 지역은 경북과 전남, 충남이다. 문화재 피해 유형을 살펴보면 성벽이나 담장의 붕괴, 토사 유실, 목조 건물의 기와 탈락, 지붕 누수 등의 사례가 대부분이다. 문화재청은 경미한 피해는 자체 복구하고, 주요 부분에 피해가 있는 문화재에 대해서는 긴급 보수비 투입을 검토해 조속히 원상복구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