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등 靑수석 5명 전원 사의 표명
文대통령 수리여부 주목...부분수리 가능성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수석 비서관 5명이 7일 문재인 대통령에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비서실 소속 6명의 사표를 받은 문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할지 관심이 쏠린다.

왼쪽 위부터 노영민 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왼쪽 아래부터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 김거성 시민사회 수석. (사진=뉴시스)
왼쪽 위부터 노영민 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왼쪽 아래부터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 김거성 시민사회 수석. (사진=뉴시스)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노영민 실장을 비롯한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 김거성 시민사회 수석이 일괄 사의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이들 청와대 인사들은 최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한 비판 여론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변인은 사의 표명 이유로 “최근 상황을 종합적으로 책임지겠다는 뜻”이라며 “노 실장이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노 실장은 정부의 1주택 소유 기조에 맞춰 자신의 반포 아파트와 청주 아파트 중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밝혀 ‘똘똘한 한 채를 남긴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논란이 거세지자 노 실장은 결국 반포 아파트도 처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조원 민정수석 역시 강남 노른자 땅에 아파트 2채를 갖고 있다며 비슷한 비판을 받았다.

청와대 참모진을 두고 ‘다주택 논란’이 끊임없이 벌어지자 결국 노 실장과 수석 비서관들은 ‘전원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비서실 소속 참모들의 일괄 사퇴에 문 대통령은 수리 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사표 수리 여부에 대해 “결정을 언제쯤 내리실지는 알 수 없다. 반응은 알려드리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강 대변인은 “사의 수용할지 여부는 대통령님께서 결정하실 것”이라며 “시기나 모든 것 또한 대통령께서 판단하실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6명의 사표를 전부 수리할지, 일부를 반려할지, 혹은 전원 ‘재신임’할지 추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전원 재신임 카드를 쓰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민심이 정부에 등을 돌린 상황에서 사표를 모두 반려할 경우 ‘쇼’였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