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강은지 기자] 40여 년간 시를 써온 김용국 시인이 자작시에 해설을 붙인 시집,  ‘내 마음에 당신 마음 얹는 일’을 ‘도서출판 생각키우기’를 통해 출간했다.

이 시집에는 인터넷 신문 『이코리아』 ‘시와 그림’ 코너에 매주 한 편씩 게재했던 180여 편 중에서 60여 편이 실려 있다.

시인은 자신의 시에 평상시의 생각이나 소회, 시에 대한 나름의 소박한 철학을 산문으로 풀었다고 했다. 시에 대한 해설이 시를 감상하는 독자에게 상상력의 제한을 줄 수도 있지만, 막연하게 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일반 독자에게는 시에 대한 친절한 안내서가 될 거라는 게 시인의 말이다.

남의 시에 해설을 붙인 시집은 많지만 ‘자작시 해설이 있는 시집’과 같은 유형은 흔치 않다. 또한 시인의 깊은 성찰이 담긴 해설을 통해 독자들이 따뜻한 위안을 느낄 수 있는 점도 이번 시집의 특징이다.

김용국 시인은 1984년 『한국문학』 신인상으로 등단했다. 『타악기풍으로 』 『생각의 나라』 『나를 과녁으로 삼다』 『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두 사람을 사랑하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당신의 맨발』 등 5권의 시집을 출간했으며 중앙대 문예창작과 출신들이 결성한 동인지 《비동인(非同人)》으로 활동했다. 월간 『베스트셀러』에서 제정한 제1회 베스트셀러 문학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