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컬러리스트 1호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김민경 컬러리스트 1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김민경] 블랙은 어떤 컬러와 매치해도 어색하지 않다는 점이 블랙의 매력이다. 모든 컬러를 흡수하는 블랙은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보다는 다양한 컬러와 잘 조화를 이루는 배려의 컬러이다. 열정과 자존감이 강하며, 에너지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컬러로 감성과 이성을 동시에 지녀 지루하지 않게 만드는 특성도 지니고 있다.

예의를 표현하거나 가장 엄숙하고 고귀한 행사를 진행할 때 제일 먼저 의복 색에서 블랙컬러를 연상한다. 결혼식, 장례식, 취임식장에서도 마찬가지다. 행복 할 때, 슬플 때, 시작할 때, 하고자 하는 일을 정리 할 때도 자주 사용하는 컬러로 블랙은 늘 함께 한다.

블랙은 슬픔, 억제, 부정, 절망, 두려움, 암흑의 의미를 나타낼 때도 사용하지만 기쁨과 축복 그리고 새로운 시작을 알릴 때도 블랙컬러를 사용한다. 카리스마가 강한 블랙컬러는 비밀, 공포 등의 불길함을 암시하지만 높은 지위와 우아함, 부유함과 존엄성 등이 상징이기도 한 이중성을 나타내고 있다.

열정과 자존감이 강한 컬러로 에너지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블랙컬러는 감성과 이성을 동시에 지녀 지루하지 않게 만드는 특성도 지니고 있다. 유행을 따라가지 않는 블랙컬러는 매년 트렌드컬러 안에 있으며 가장 편안한 컬러로 인식되고 있다.

블랙의 특징은 다른 색과 배색할 경우 더욱 빛나게 하는 강렬한 힘을 가지고 있다. 블랙은 트렌드를 리드하는 컬러로 이끌고 있다. 높은 지위와 우아함 부유함과 존엄성 등의 상징이기도 한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기품과 카리스마가 강한 블랙은 고급스러움에서도 가장 많이 사랑받고 있다.

특히 화장품케이스, 자동차, 가방, 구두, 패션, 가전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컬러로 선호하는 층이 가장 많은 컬러이기도 하다. 블랙은 유행을 타지 않고 강한 카리스마와 섹시하면서도 보수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화이트는 모든 무지개색과 혼합된다는 점에서 조화의 상징이다. 또한 화이트 컬러는 깨끗함을 의미한다. 모든 컬러를 희석시켜주고 분리해 주는 선을 만들어 다양한 컬러와 함께 있을 때 화이트가 있으면 정리되는 효과가 있다.

반면 다른 컬러 옆에서는 그 컬러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컬러로 활용되어 희생과 봉사의 컬러로도 불린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에도 사람들은 믿음과 신뢰를 갖기 위해 상징적인 순백의 화이트를 연상한다. 새로운 일을 시작 할 때, 축하 받고 싶을 때 화이트컬러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화이트가 지닌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빠르게 인식시키기 때문이다.

화이트 컬러는 깔끔하면서도 고귀한 느낌을 담고 있어 모든 사람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은 상품에도 많이 쓰인다. 블랙, 그레이와 함께 무채색으로 불리는 화이트 컬러는 밝고 선명한 색과 함께 쓰일 때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이에 자동차, 전자기기, 인테리어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필수로 사용하는 컬러로 꼽히고 있다.

화이트컬러는 한가지 컬러 생각하지만 화이트 톤으로 분석하면 99가지 컬러로 구분된다. 지나치게 순백색보다는 오프 화이트 계열이나 아이보리 화이트, 크림 화이트 컬러 등 다양하다. 화이트컬러에 크림베이지컬러를 혼합하면 고급스러우면서도 우아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종교 단체에서는 화이트컬러는 정직함과 마음의 순수함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했다. 중세 유럽에 ‘화이트 선데이(White Sunday)’라 불리는 교회 행사를 예로 들 수 있다. 화이트 선데이는 세례를 받는 날로써, 사람들은 모두 흰색 옷을 입어야 했다.

또한 이날은 그 어떤 전쟁도 교황과 교회의 권위에 복종해 휴전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문화의 한 부분이었던 화이트 컬러는 역사적 사건과 연결돼 평화를 상징하는 퍼스널컬러가 됐다.

화이트는 감성적인 면에서는 자신의 감정, 사고를 순화하고자 할 때 화이트를 연상하게 된다. 감성적으로는 젊음과 시원함 그리고 긴장감을 동시에 느끼게 하며 색채 조절에서 제외시킬 만큼 반사율이 높아 공허함과 공포감을 느끼게 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