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Pick

롯데의 선택과 집중…세븐일레븐 ATM 사업부 매각 추진

2024. 02. 07 by 홍여정 기자

[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롯데그룹이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의 현금인출기(ATN) 사업부(구 롯데피에스넷)의 매각에 나선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부진 사업을 정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후, 첫 사업부 매각 추진이다.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7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최근 코리아세븐의 ATM 사업부를 인수할 기업을 찾기 위해 삼정KPMG를 매각 주관사로 선정했다. 매각 대음근 400억~5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앞서 롯데는 2017년 코리아세븐 자회사였던 롯데피에스넷을 매각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이후 2019년 코리아세븐이 롯데피에스넷을 흡수‧합병하며 ATM 사업을 직접 운영해왔다. 

최근 10년 간 롯데가 외부에 매각한 계열사 및 사업부는 일본 롯데리아 사업을 현지 외식업체 젠쇼홀딩스에 매각한 것을 비롯해 패밀리레스토랑 TGIF, 베트남 제과사 비비카(Bibica),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 등이 있다. 

한편 이번 매각 추진은 신 회장의 부진 사업을 정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뒤 발표된 사안이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신 회장은 일본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크고 작은 회사 60곳 정도를 매수했지만, 지금은 방침을 바꿔 매수뿐만 아니라 매각도 일부 진행하고 있다”며 “몇 년을 해도 잘되지 않는 사업에 대해서는 매각을 하는 것이 종업원에게도 좋지 않을까 생각하며 앞으로도 몇 개를 매각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