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환경 시대

“국내 재생에너지원은 10%...분산에너지 친화 숙제” “손쉬운 개인 실천 방안...텀블러·손수건 사용, 채식 등”  “깨끗하고 안전한 재생에너지 사용료, 비싼 것 당연” “동참 위한 인식 제고 필요...국가의 역할 중요”

[인터뷰] 김소희 총장 “국민 99% 모르는 탄소중립, 공감대 없이는 불가”

2021. 07. 13 by 이해리 기자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나의 소비가 ‘지속가능한’ 것인지 스스로 돌아봐야 합니다.”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이 개인이 할 수 있는 탄소중립 실천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은 지난 7일 서울 종로구 기후변화센터에서 진행한 뉴스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탄소중립이 왜 생겼는지에 대한 인식과 공부, 관심을 갖는다면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기후변화 가속화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제사회의 가장 큰 이슈는 온실가스(탄소)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해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이다.

정부는 2020년 12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했지만, 여전히 국민들에게 탄소중립의 의미는 낯설다.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이해와 공감, 탄소중립 실천이 함께 동반돼야 한다. 

<뉴스포스트>는 지난 7일 기후변화센터 김소희 사무총장과 만나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이 국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할 수 있는 탄소중립 실천 방안과 등에 관해 얘기를 나눴다. 

기후변화센터 김소희 사무총장.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기후변화센터 김소희 사무총장.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 정부는 지난해 12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탄소중립’의 의미를 알려 달라. 
그동안 경제 성장에 치우쳐 너무나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해왔다. 산업혁명 이전 100년 이상 배출했던 온실가스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이 온실가스는 없어지지 않고 계속 쌓이니 임계점을 넘어 인간이 컨트롤할 수 없는 범위가 되면 결국 인명이나 재산 피해가 올 것이다. 이것을 가능한 시간을 벌면서 대비하고 막자 이런 위기감에서 나온 것이 탄소중립이다. 

물론 탄소중립이라는 단어를 모르시는 분들도 엄청 많다. 대략 1,000명 중 1명만 알 것이다. ‘기후변화’를 예를 들어 보자. 10년 전에는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이 없었지만 폭염과 긴 장마 등 이상기후가 반복되고, 언론에서도 3~4년 전부터 꾸준히 보도하면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많이들 안다. 탄소중립도 이 정도 수준으로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론에서 지겨울 정도로 얘기해야 하고, 우리 삶이 바뀌어야 한다.

-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이 국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 
탄소중립은 모든 게 전기화된다는 것. 그래야 대기 먼지나 오염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지금은 가스로 요리를 하지만 이것이 전기로 바뀌고, 자동차 연비도 석유가 전기로 바뀌는 것이다. 제품을 생산할 때도 제품을 생산한 원이 전기가 된다는 것인데, 이러한 전기는 저탄소 에너지원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삶의 변화는 엄청나게 클 것이다. 

지금까지는 저렴한 화석 연료를 썼지만, 재생에너지는 기본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전기 요금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 일각에서는 ‘지금은 재생에너지도 저렴해져서 화석연료 수준이 된다’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이런 거짓말은 하면 안 된다. 깨끗하고 안전한 전기를 쓰는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시민들이 다 같이 공감하고, 비싸기 때문에 아껴 써야 한다는 것을 동시에 생각하게 해야 한다. 탄소중립은 어려운 길이다. 

- 모든 것이 전기화된다고 했는데, 어떻게 변화해야 하나?
2040년까지 기후 변화의 가장 큰 주범인 석탄화력발전소와 LNG(액화천연가스)에 해당하는 가스도 결국 클로즈 해야 한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다. 이제 자연에너지 소위 말해 풍력·조력·파력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 바이오들을 활용해 에너지원을 공급받아야 한다. 이것들을 통해 만든 전기는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기존에 사용하던 화석 연료 베이스를 이렇게 바꾸는 것은 엄청난 비용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감축과 함께 탄소를 가둬둘 수 있는 창고인 자연(해양·산림·바다·토양)을 잘 관리해 탄소를 흡수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지구가 견딜 수 있게끔 해줘야 한다. 

- 국내 산업에서도 전기차, 수소차 등 많은 변화와 노력이 있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원은 아직 10%가 되지 않는다. 나머지 전기는 석탄과 LNG 등에서 온다. 그 전기를 뽑아 쓰는 전기차는 친환경 차가 아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탄소중립이 되기 위해서는 전기를 만들어내는 에너지원이 저탄소원이야 된다는 조건을 깔고 있다. 석탄을 활용해 전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 전기차가 진짜 친환경이려면 재생에너지원 활용이 큰 폭으로 늘어나야 한다. 또한 수송 후 남은 연료를 가정의 에너지원으로 공급할 수 있게끔 해야  경제성이 나오는 것이다. 전기차의 구조는 철과 배터리다. 배터리를 충전해 다양하게 사용한 뒤, 집에 있는 태양광을 통해 다시 충전하면 완벽하다. 이것이 분산에너지의 첫 번째며 그렇게 가야 한다. 

- 개인이 생활하면서 배출하는 탄소는 어느 정도인가?
의식주를 보면 알 수 있다. 매일 고기를 먹는다면 이것을 감당하기 위해 많은 동물들이 키워지는데, 이 과장에서 탄소가 발생한다. 또 패스트 패션처럼 옷을 계절마다 사고 버린다면 여기서도 발생하는 게 있다. 출퇴근 시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에 비해 많이 배출하고, 배달음식을 시키는 분들은 음식을 해 먹는 분보다 많이 배출할 것이다. 요즘에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아서 대부분 1, 2등급이지만, 개수의 문제다. 가전제품이 3개 있는 집과 10개 있는 집은 1, 2등급의 차이와 상관없이 에너지 사용량 자체가 다르다. 

- 환경 이슈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아졌지만,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개인의 노력은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개인이 할 수 있는 탄소제로 실천 방안에 대해 소개해 달라. 
우선 탄소중립이 왜 생겼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첫 번째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오늘 하루 눈 뜨고 마칠 때까지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결국 ‘내가 지속가능한 소비를 하고 있는지’를 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남는 대기 전력 콘센트를 뽑고, 텀블러를 들고, 손수건과 장바구니를 사용하고 이런 것은 당장 쉽게 실천할 수 있다. 우리가 먹고, 자고, 생활하는 모든 부분에 에너지가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이왕이면 대중교통을 타는 선택을 할 것이다. 

- 탄소중립에 국민이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은 무엇이 있는가? 
핵심은 결국 ‘인식의 제고’ 즉 교육이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이 당연한 것이 잘 안 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사적인 모임 자리에서 기후 변화에 관해 토론하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돼 있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 기후 변화에 대해 조금만 안다면 어떤 선택을 할 때도 지속 가능한 선택인지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기후 위기가 너무 심각해, 심각하면 우리가 더 힘들 거야. 그러니까 이렇게 해야 해’라고 당위성만 얘기한다. ‘우리가 이걸 왜 해야 하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할 기회를 주는 교육들이 많이 부족했다. 

김소희 총장은 소각장에 관한 국민적 오해와 갈등을 정부가 나서서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 배달 음식 및 택배의 증가로 일회용 용기 등 쓰레기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지만, 분리배출 지침은 여전히 모호하다.
대부분 플라스틱을 버릴 때 PP인지 PET인지 확인하지 않는다. 이것들을 철저히 에너지화해 매립되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에 앞서 감량이라는 첫 번째 단계가 있긴 하다. 정부가 페트병 분리 배출법을 알리며 홍보하고는 있지만 수거하는 업체들이 똑같다는 맹점이 있다. 영세해 효과가 없는 것으로, 이 수거 업체에도 동시에 지원이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또한 플라스틱을 만들어내는 롯데나 삼다수 같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수거통을 설치해 시민들이 모을수 있게 하는 다각도의 활동이 동반되어야 한다. 고품질의 재활용 쓰레기만 수거하는 전담 업체를 선정하는 등 아파트 단지와 기업 및 분리수거 업체가 협업(콜라보레이션)하는 다양한 형태의 것들이 나오지 않으면 안 된다. 

- 실제로 <뉴스포스트>의 영등포구 순환자원센터 취재 결과 재활용률은 20% 정도였다. 센터 관장은 분리 배출해도 운송 중 섞인다고 지적했다.
정설이다. ‘재활용률 87%’라는 것은 이것은 국민이 분리수거를 하는 비율다. 환경부도 통계가 문제라는 것을 알고 통계를 다시 한다고 했다. 에너지 회수가 안 되면 불법 쓰레기 산이나 매립지로 가야한다. 에너지 회수를 하는 시설을 소각장이라고 얘기한다. 소각함으로써 열이 나오고 전기가 나온다. 하지만 소각장은 다이옥신이 나온다는 이유로 주민들이 반대한다. 다이옥신은 1980년대 이슈로, 지금은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기술처럼 다잡는다. 그냥 소각장이 싫은 것이다. 

정부가 나서서 이러한 갈등을 풀어줘야 하는데, 안 되니까 분리배출 열심히 했는데 다 섞인 것이다. 다 섞이고 에너지 흡수도 되지 않으니 가장 지속하지 않는 방법인 매립지로 간다. 우리나라의 매립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탑이다. 하지만 매립조차도 안 돼 쓰레기 산으로 쌓이고 있다. 

- 쓰레기 산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전국에 불법 쓰레기 산이 너무 많아졌다. 쓰레기 산에서는 메탄이 나온다.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메탄이 이산화탄소의 21배다. 쓰레기 산은 정부 정책 실패와 우리 시민들의 인식이 낮아서 생긴 문제다. 지자체장 누구도 ‘우리 지자체에 소각장을 유치하겠습니다’라고 하지 않는다. ‘우리 지역은 쓰레기 소각장을 통해 얻은 에너지를 바탕으로 전기 공급을 싸게 하겠습니다’ 등의 파격적인 공약을 내세우는 방향으로 가야 하는 것이다. 재생에너지 폐기물로 할 수 있는 에너지원도 분산 에너지 중에 하나다. 

인간이 생활하면 쓰레기는 반드시 나온다. 이 쓰레기를 잘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부가 고민을 해야 한다. 쓰레기가 쌓이면 매립장이 늘어나고, 이 매립은 결국 자손한테 물려줘야 하는 가장 지속하지 않는 방법이다. 국토가 작아서 매립지도 없으니 우린 지금 이 문제를 풀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인 것이다. 

- 기후변화센터에서 지구의 날을 맞아 2050 탄소중립 생활인증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시민들의 참여도는 어땠나?
‘2050 탄소중립 생활인증 캠페인’은 탄소는 낮추고 지속 가능성을 높인다는 의미로, MZ 세대들이 생소한 ‘탄소중립’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참가자들은 친환경 활동을 100일 동안 꾸준히 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실제로 100일을 채운 사람은 50% 정도였다. 이 정도로 매일 탄소중립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는 것은 힘들다. ‘이것을 해라, 저것을 해라’ 보다는 이슈에 대해 공부하고, 관련 기사도 보면서 내가 할 것들은 찾아가는 것. 기후변화센터가 그 앞단의 인식을 만들어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에너지 절약을 위해 참고할만한 바람직한 해외 사례가 있나?  
소비자들로 하여금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미국 가정집에는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가전제품에 스마트 미터링을 설치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스피커가 ‘현재 고객님은 지난달보다 ~% 많은 에너지를 썼습니다’라고 알려주는 등 에너지 소비 패턴을 바꿔주려 노력한다. 에너지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 예를 들어 100이라는 수요가 있었다면 70만큼의 에너지만 사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울 수도 있는 것이다. 

- 일각에서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에 한국은 너무 작고, 미국이나 중국, 인도 등이 나서야 한다는 식의 반응이 나온다.  
그렇게 말하기엔 우리는 너무 많이 쓴다. OECD국가의 국민 1인당 탄소배출량은 평균 6~7t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10t을 넘어선 지 오래다. 우리나라가 탄소중립을 하려면 13t에서 3t으로 줄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 산업계가 엄청나게 바뀌어야 한다. 이걸 어떻게 설득하고 국민 다 같이 동참해서 가져갈 것인가가 가장 큰 난제 중 하나다. 많은 이해관계가 있는데, 이런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기 전에 국민들의 인식이 높아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교육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이 있다면?
현재 1%의 국민이 탄소 중립을 알지만, 2030년에는 20% 정도는 알았으면 좋겠다. 그걸 이끌어 가고 사회를 변화시키는데 MZ세대들이 중심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 기후 변화와 관련된 많은 사업이 전개되고 있는데, 이 사업이 돈이 우선이 아닌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해야 한다는 최소한의 생각은 갖고 했으면 좋겠다. 

 


※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약력

1997~2006 재단법인 Plan Korea (International Development NGO 한국사무소)
MDGs(새천년개발계획) 개발협력 프로젝트 총괄 팀장
2014~現 아시아녹화기구 (기후변화센터 병설기관) 사무총장 (겸임)
2010~2015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사무국장
2016~現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2010~現 사단법인 국회기후변화포럼 운영위원
2014~現 사단법인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부회장
2015~現 사단법인 한국기후변화학회 이사
2017~2019 통일부 정책자문위원
2017~現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정책사업 평가위원
2017~2019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18 대 청년분과 상임위원
2018~現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19 대 자문위원
2018~現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위원회 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ej 2021-08-04 15:24:23
탄소중립이란 단어가 무겁게만 느껴졌는데 이해 되도록 기사를 써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 또한 지속가능한 작은 실천이라도 해보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탄소배출이 정말 심각한 문제임에도 경각심 없이 살아가는 많은 분들이 기사를 읽기를 바라며 제 블로그에 링크 공유하겠습니다^^
아무개 2021-07-14 07:11:29
너무 성급하게 가는듯! 100프로 탈납니다
주민 2021-07-13 20:25:30
탄소중립은 문정부의 그린뉴딜용 마케팅 아닌가여? 솔직히 탄소중립보다 당장 급한 코로나 같은 것들도 많은데 와닿지가 아나여 민생에 신경좀 써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