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환경 시대

차병희 한국캠핑협회 총재 인터뷰 캠핑 시장 규모 10년 전 보다 10배 이상 성장 ‘쓰레기 투기는 미개’ 인식 확실히 자리 잡아야 지차체는 돈 벌 궁리만...현장 안전은 관심 없어 산·학·민·관 협의체로 건전한 문화 정립 힘써야

캠핑전문가에게 물었다...“쓰레기 투척·술판, 이게 정상인가요?”

2021. 08. 19 by 이해리 기자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속 캠핑은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다른 사람과의 접촉은 최소화하며 한적한 공간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코로나 시기의 안성맞춤 휴가다. 하지만 ‘캠핑’에 임하는 우리 사회의 준비 부족으로 자연환경 훼손, 안전사고 등의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캠핑 시장이 급성장한 반면 시민 의식, 제도 등이 발맞추지 못하는 생기는 ‘문화지체’ 현상이 드러난 것이다.  

경기도 포천의 한 캠핑장.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경기도 포천의 한 캠핑장.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최근 미디어에서 캠핑을 소재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면서 캠핑, 차박, 백패킹 등의 여가활동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마니아층을 중심을 이루어졌던 캠핑이 남녀노소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가족 단위의 레저로 발전한 모습이다. 

정부는 지난 2005년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국민여가캠핑장 조성 사업을 시작했다. 시설이 쾌적한 야영장의 수가 늘어나는 등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행정이 캠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한국관광공사가 2020년 12월에 발표한 ‘캠핑관광 이용객 실태조사 보고서’를 보면 2019년 기준 이용자 수는 399만 명에 이르며, 관련 사업 규모는 3조 1,000억 원에 달한다. 등록 야영장의 수는 2021년 7월 말을 기준으로 2,760여 개를 넘어서고 있다.

캠핑 시장이 급성장했지만 시민 의식과 문화는 발맞추지 못하며 난개발로 인한 환경 훼손과 쓰레기, 안전 등의 문제를 야기했다. 무분별한 차박·캠핑족들로 인해 지역 민원이 다수 발생, 화장실과 일부 주차장이 폐쇄 조치 되기도 했다. 다수가 이용해야 할 공간이 제한돼 큰 불편을 초래했으며, 코로나 펜데믹 상황 속에서 방역 수칙 미준수로 해당 지역민들을 불안케 하고 있다. 

차병희 한국캠핑협회 총재가 환경과 공존하는 캠핑 문화 정착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차병희 한국캠핑협회 총재가 환경과 공존하는 캠핑 문화 정착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해리 기자)

뉴스포스트는 지난 17일 친환경적인 캠핑 문화 정착을 위해 2011년 한국캠핑협회를 설립한 차병희 총재를 만나, 올바른 캠핑 문화 및 환경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캠핑 방안을 모색했다. 

- 캠핑이 인기를 끌게 된 계기는? 현재 캠핑 시장은 얼마나 성장했나? 
캠핑은 낚시나 등산, 골프 등과는 다르게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건전한 가족 여가 문화다. 가정에서 남성의 역할이 많이 축소됐지만, 텐트 설치·요리 등 캠핑을 통해 쇠퇴했던 남성상이 회복되면서 더 인기를 끈 것으로 보고 있다.

2010년부터 글램핑, 카라반 등을 통해 여럿이 함께 하는 캠핑 붐이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2017년부터는 MZ세대가 이를 간소화해 차를 개조한 차박, 나홀로 캠핑 등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여가 문화로 급부상했다. 실제로 캠핑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며 올해 캠핑 용품 시장의 규모는 6조 원 대로 추정되고 있다. 10년 전 5,000억 규모의 시장에서 10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 캠핑 문화가 활성화된 해외와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캠핑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문화적 차이를 이야기할 수 있다. 일본이나 미주지역에서의 캠핑은 휴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국내 캠핑은 음주나 가무 등 회식 활동에 맞춰져 있다. 특히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장비에 대한 과도한 집착 등이 캠핑 본연의 취지를 무색게 하고 있다. 해외에서 캠핑은 200년 자동차의 역사와 함께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고작 20년 밖에 되지 않아 과도기에 있다고 본다. 

지난 7월 20일 MBC의 한 예능 프로그램에 불법 캠핑족과 차박족이 음식물 쓰레기를 나무에 매달아 버리고 간 모습이 방영됐다. (사진=MBC 화면 갈무리)
지난 7월 20일 MBC의 한 예능 프로그램에 불법 캠핑족과 차박족이 음식물 쓰레기를 나무에 매달아 버리고 간 모습이 방영됐다. (사진=MBC 화면 갈무리)

- 캠핑족의 무분별한 행동이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캠핑 명소는 쓰레기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모습이다. 
차박, 노지 캠핑족들의 쓰레기 투척에 대한 문제는 2020년 3월부터 전국의 지자체에서 꾸준히 나오고 있다. 경범죄로 최대 7만 원의 범칙금을 부과할 수 있지만,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지키는 시민도 거의 없다. 이는 공중질서에 대한 문제라고 본다. 지자체와 정부, 관련 단체에서 더 적극적으로 충분한 계도가 필요하고 여러 기관과 협력해 교육도 실시해야 한다.  

- 환경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캠핑 문화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우선 관계부처의 캠페인이 필요하다. 무엇이 올바른 캠핑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결과론적으로 이용자들이 잘해야 한다는 것은 공염불이라고 본다. 관계부처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차박과 불법 캠핑에 대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고, 법적으로 개별법이 충돌돼 저촉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해당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최대한 불법이 되지 않게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이용자들은 노지 캠핑을 자제하고 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무분별한 캠핑을 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 

코로나19 확산 초반에도 마스크 착용과 다중 이용 시설 방문 시 QR코드 확인 등에 대한 불만과 반발이 있었지만, 지금은 이를 어기면 오히려 눈치를 보고 욕을 먹는다. 마찬가지로 ‘캠핑장에서 분리수거를 하지 않으면 미개인, 문명인이 아니다’와 같은 인식과 문화가 자리 잡아야 한다. 

- 환경 외에 제기되는 다른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캠핑장은 위험 요소가 없을 것 같지만, 굉장히 많아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캠핑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문화 및 안전 교육 등이 이뤄져야 하지만, 법은 아직도 ‘진입로가 확보돼야 한다, 전기선을 몇 센티로 해야 한다’ 등의 탁상행정만 내놓고 있다. 지자체도 캠핑장 운영과 영업에만 관심을 둘 뿐 안전에는 별다른 조치가 없다. 

-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캠핑장 내 안전 관리 요원의 의무화다. 캠핑장에서 뱀에게 물리거나 심정지 등의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대처할 수 있는 안전 요원이 있어야 한다. 100평짜리 수영장도 안전 요원이 있어야 허가가 나지만 2,000~5,000평의 캠핑장은 이러한 규정이 없다. 특히 캠핑장의 대부분은 도심이 아닌 시골이나 산속에 있어, 안전 요원 없는 캠핑장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캠핑 사업장에 안전 요건을 의무화해 이수한 자를 필수로 고용해야 하는 등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 캠핑장과 캠핑장 이용객들이 준수해야 할 사항에 대한 법안이 있는가? 
캠핑장 운영에 대한 관계법은 2015년 8월 4일부터 관광진흥법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또 이용객들에 대한 관계법은 각각의 개별법에서 야영 및 취사행위를 제한하는 정도의 법령을 가지고 있다. 

- 캠핑이 대중화되는 과정에서 캠핑장들이 가격 담합을 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담합이라기보다는 캠핑장이 제도화되고,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가 쏟아지면서 야영장 사업주들이 그에 따른 시설을 확충하는 과정에서 이용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본다. 여기에는 지가 상승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어, 정부가 공유부지를 저렴하게 사업주에게 장기 임대를 해주거나 불하하는 방식으로 이용료 안정화를 꾀하는 것이 좋겠다. 또 캠핑장도 호텔처럼 7등급, 5등급 등 등급화를 추진해 체계화하고 이용객들도 원하는 등급의 캠핑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캠핑장은 농원, 야영장, 수목원 등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농원, 수목원은 농림부 소속, 야영장은 문체부 소속 등 다른 분야다. 캠핑 관련 정책은 한 부처에서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서들끼리 얽혀있으며, 서로 미루는 핑퐁 게임을 하고 있다. 

지금은 정책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고, 시행착오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캠핑 관련 법령들이 여러 부처에 산재해 있기에 캠핑에 대한 이해와 협의를 위해 산·학·민·관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중앙부처 중 한 곳을 캠핑 주관부처로 선정해 바람직하고 건전한 여가문화 정립을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홍성준 2021-08-20 16:41:28
코시국에 유일한 낙이 캠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