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용산사옥 전경.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용산사옥 전경. (사진=LG유플러스)

[뉴스포스트=최종원 기자] LG유플러스가 지난해 연간 매출 14조6252억원, 영업이익 8631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2023년 대비 13% 감소했다.

영업이익 감소엔 신규 통합 전산 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무형 자산 상각 비용과 통상 임금 범위 확대 판결에 따른 4분기 일회성 인건비 등이 영향을 끼쳤다.

매출은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 인터넷TV의 '인공지능(AI) 미디어 에이전트' 등 유무선 서비스의 AI 전환(AX) 본격화에 따른 고가치 가입 회선 증가가 견인했다.

연간 기준 설비투자(CAPEX)는 20메가헤르츠(㎒) 추가 주파수 할당에 따른 기지국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2023년 대비 23% 줄어든 1조9208억원을 기록했다. 마케팅비용은 전년 대비 2.1% 증가한 2조2091억원이다.

연간 기준 모바일 매출은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와 AI 챗봇, AI 콜봇 등 AX 활동에 힘입어 고가치 가입 회선이 증가하며 전년 대비 1.8% 증가한 6조4275억원을 달성했다. 알뜰폰(MVNO) 가입 회선과 로밍 수익 증가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접속 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은 6조1171 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성장했다.

2024년 이동통신(MNO) 가입 회선은 '23년 1877만개 대비 8.5% 늘어난 2036만8000개를 달성했다.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 회선은 전년 대비 13.3% 증가한 795만2000개로 집계됐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 회선 중 5G 회선 비중은 72.7%로 전년 64.1% 대비 8.6%포인트 늘어났다. 지난해 4분기 MNO 해지율은 1.05%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연간 기준 MVNO 회선은 총 814만7000개로 '23년과 비교해 28.8% 늘어나며 가파른 증가세를 지속했다. 2024년 4분기 기준 사물인터넷(IoT) 회선과 MVNO 회선을 제외한 'MNO 서비스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알프)는 3만5356원으로 전년 3만5532원 대비 0.5% 소폭 감소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23년과 비교해 3.7% 증가한 2조 506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AI 미디어 에이전트',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 등 IPTV 서비스 내 초개인화 서비스를 적용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초고속 인터넷 광가입자망(FTTH) 전환을 통한 네트워크 품질 향상 활동이 매출 증가의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속도 향상 및 품질 개선과 더불어 고객별 맞춤형 요금제 세분화 등 활동으로 고가치 가입 회선이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6.6% 상승한 1조1409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가입 회선은 전년 대비 3.7% 늘어난 535만3000개다.

지난해 IPTV사업 매출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량 증가 등 대외 요인에도 꾸준히 가입 회선을 유치하며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1조3277억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 회선은 557만6000개로 전년 대비 2.4% 상승했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솔루션,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1조7055억원을 기록했다. IDC 가동률 확대, 전용 회선의 견조한 매출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난해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9.2% 증가한 3565억원을 달성했다. LG유플러스는 2027년 준공 예정인 파주 AI 데이터센터(AIDC)를 필두로 AI 인프라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차세대 냉각 솔루션 개발을 통해 에너지 효율과 운영 안정성을 강화해 IDC를 기업간거래(B2B) AI 사업의 중심축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기업 회선 사업도 전년 대비 2.9% 증가한 8223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기업 인프라 사업 성장에 기여했다. 솔루션 사업은 지난해 고수익 사업 중심 구조 개편의 일환으로 수익성이 낮은 사업 일부를 중단 및 축소함에 따라 전년 대비 5.7% 감소한 526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신성장 동력인 AI 신사업 육성을 필두로 한 고수익 사업 중심의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다양한 B2B 사업에 AI 모델을 적용해 AI 응용 서비스의 범용성을 확대하는 동시에 각 고객별 사업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전략으로 기업 인프라 부문의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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