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 강대호 기자] 코로나 시국은 지난 몇 년간의 명절 풍경을 바꿨다. 명절 가족 모임을 거르거나 규모를 줄여야 했다. 혹은 국내외로의 여행을 취소해야 했거나. 코로나 때문에 달라진 명절 정경을 먼 훗날 되새겨 본다면 어쩌면 과거의 이채로웠던 모습으로 기억될지 모른다. 같은 맥락으로 수십 년 전 명절 즈음에 볼 수 있었던 풍경들을 지금 소환한다면 그런 모습들이 색다르다 느껴질지도.고향으로 가는 차표를 구하라예전에는 명절에 고향으로 가려면 정해진 날짜에 기차역이나 버스터미널에 가서 차표를 직접 예매해야 했다. 보통 명절을 며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최근 3년간 추석 연휴 기간에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추석 이틀 전 귀성길에 교통사고가 집중적으로 일어났다고 17일 밝혔다.공단 분석에 따르면, 본격적인 귀성 행렬이 시작되는 추석 이틀 전 일평균 교통사고와 사상자 수는 각각 785건, 1,165명이었다. 전체 추석 연휴 기간 중 발생한 일평균 교통사고(511건)와 사상자 수(877명)보다 각각 1.5배, 1.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시간대별로는 추석 이틀전(귀성길) 14시부터 20시 사이 교통사고와 사상자수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뉴스포스트= 강대호 기자] 서울역은 서울의 관문(關門)이었다. 관문은 국경이나 경계에 설치하는 문을 의미하지만 어떤 곳을 가려면 반드시 지나야만 하는 중요한 길목을 의미하기도 한다. 첫 문장에서 관문은 서울역이 서울로 들어가기 위해 반드시 지나야 하는 곳임을 의미한다.물론 지금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서울로 올 수 있다. 서울이 동서남북으로 넓어진 지금은 강북 한가운데에 있는 서울역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거점이 많다. 하지만 자동차나 비행기가 대중화되기 전의 서울역은 서울에 가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곳이었다.서울역은 고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