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현기환·이병석·박희태 전격 제명, 친박3인박 징계는 20일로 유보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새누리당이 이한구 전 공천관리위원장·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병석 전 국회부의장·박희태 전 국회의장 등 4명에 대해 제명하기로 했다. 지도부에서 탈당을 요구했던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에게는 3년간 당원권 정지를 의결했다. 주목받았던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이른바 ‘핵심 친박 3인방’에 대한 징계는 유보됐다.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는 18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갖고 이같이 의결했다.

제명은 최대수위의 징계다. 류여해 윤리위원은 윤리위 직후 브리핑을 갖고 징계 사유에 대해 “이 전 위원장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공정한 공천 의무와 책임이 있으나 공천과정에서 각종 논란을 일으켜 국민의 지탄을 받게하고 민심을 이탈하게 한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 전 수석은 ‘해운대 엘시티(LCT) 관련 뇌물수수혐의로 구속·기소’, 이 전 부의장은 '포스코와 관련한 제3자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을 선고받은 부정부패 행위로 당 위신을 훼손했다고 평가했다. 박 전 의장도 2014년 9월 일어난 골프장 캐디 강제 추행혐의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받아 당 위신을 훼손한 책임을 물었다.

‘친박 핵심 3인방’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에 대한 징계 결정은 오는 20일 전체회의로 유보됐다.

윤리위에서는 일단 범죄 연루와 기소 사실, 당외 활동 등 명확한 근거가 있는 이들에 대한 징계 결정부터 먼저 내린 것으로 보인다. 먼저 기소를 근거로 당 원로 인사들에 대해 중징계 카드를 꺼내든 것을 두고 친박 핵심들에 대한 징계의 정당성을 갖추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김현아 의원(사진=뉴시스 제공)

류 위원은 이들 3명에 대한 심의와 관련해 “중대한 사항이라 이유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다음 회의인 20일 금요일에 징계대상자들의 출석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당 윤리위가 이들에게 소명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윤리위는 새누리당 당적을 보유한 채 바른정당 활동을 하고 있는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에 대해서는 ‘당원권 정지’ 3년의 징계안을 의결했다.

류 위원은 “김 의원은 당의 존재를 부정하고 공개적으로 타당 활동을 지속하는 등 명백한 해당 행위를 했다”며 “비례대표 자리 사수를 위해 자진탈당하지 않고 적반하장식 제명을 스스로 요구하는 등 비윤리적인 행위를 지속하고 있는 것을 들어 당원권 중지라는 중징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징계를 받더라도 의원직은 유지하게 됐다. 윤리위는 자진 탈당과 달리 ‘제명’·‘탈당 권유’ 처분을 내릴 경우 의원직을 유지한 채 의정 활동을 계속할 수 있어 당원권만 정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새누리 지도부는 김 의원에 대해 사퇴를 강도높게 요구한 바 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바르게 정치하려고 한다면 바르게 정치 안하는 사람을 내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오로지 정당만 보고 자길 뽑아준 국민에 도의를 저버린 것”이라며 “다른 정당에서 활동하고자 한다면 스스로 탈당해 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