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봉균 본부장, 조사방식 개선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검역당국은 항체 형성률 조사 방식에 한계가 있었음을 밝히고 조사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기존의 항체형성률 조사 방식은 한국에서 사육 중인 모든 소 개체수의 항체형성률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표본조사 주기와 방식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검역본부는 2010년 백신접종 의무화 정책을 시작한 이후 해마다 전체 사육농가 수(9만6000농가) 대비 10%에 해당하는 9500 농가의 항체 형성 여부를 조사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검사 표본인 소 사육 농가는 전체 사육두수에 상관없이 농가 1곳당 무작위로 선정한 소 1마리만 검사했다. 검사한 소에서 항체가 형성돼 있으면 키우는 소들은 모두 항체가 형성됐다고 보고 추가 검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소 전체 사육마릿수 314만마리 대비로 보면 0.3% 정도만 검사하는 데 불과한 것이다.

실제로 구제역이 잇따라 확진된 충북 보은과 전북 정읍 농가의 항체 형성률은 각각 20%, 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검역본부가 구제역 발생 직후 보은 지역 다른 젖소 농가 11곳의 항체형성률을 조사한 결과 80%가 넘지 않는 농가가 4곳, 아예 접종을 실시하지 않은 곳이 1곳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읍 지역 한우농가 역시 절반가량은 항체 형성률이 80% 미만이었다.

구제역이 발생한 정읍 농가의 경우 백신접종을 한 한우 20마리 중 항체가 형성된 것은 한 마리에 불과했다. 항체 형성률이 5%인 셈이다. 이에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항체형성률 97%와 차이를 많이 보이는 결과를 나타내 논란이 예상된다.

박 본부장은 “기존 방식은 백신 정책을 실시한 이후 OIE에 농가들이 정부 정책에 얼마나 순응하는지 입증 자료를 제출하기 위해 취한 조사방식으로, 소 개체 전반의 항체 형성률을 보여주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늘 연천군 군남면의 한 젖소 사육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돼 간이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다. 수도권에서는 처음 발생한 것이다.

현재 간이검사를 한 3마리 모두 양성반응이 나와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상태이며 해당 농가에서 사육 중인 젖소를 모두 살처분 할 방침이다.

해당 농가는 100여 마리의 젖소를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